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폭스바겐, 자발적 판매 중단…꼼수 비난

<앵커>

서류를 조작해서 인증을 받고 국내에서 차를 팔아온 폭스바겐이 소명할 수 있는 마직막 기회였던 청문회에서도 끝까지 변명으로 일관했습니다. 이런 폭스바겐의 뻔뻔함 때문에 판매 중지를 하겠다는 정부의 엄포 앞에 자발적으로 판매를 중지했지만, 과징금 폭탄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송욱 기자입니다.

<기자>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대한 환경부 청문회입니다.

[요하네스 타머/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사장 : 우리의 사례를 설명하기 위해 청문회에 나왔고, 환경부에 모든 협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폭스바겐 측은 이 자리에서 서류 작성상 문제가 있었을 뿐, 배출가스 장치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그러면서 환경부가 인증 취소를 예고한 32종, 79개 모델 차량의 판매를 어제(25일)부터 중단했습니다.

[폭스바겐 판매사원 : (차량) 등록 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언제부터 판매하겠다는 건 지금 청문회가 진행 중이라 전혀 말씀드릴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판매 중단에 대한 시선은 곱지 않습니다.

시험성적서 조작에 대한 과징금 상한액이 모레부터 10억 원에서 100억 원으로 상향 조정되는데, 그 이전에 판매를 중단해 과징금을 낮추려는 꼼수라는 겁니다.

[하종선/폭스바겐 소송 담당 변호사 : 판매중지가 새로운 법이 적용되기 전에 이뤄졌으니, '새로운 법으로 우리를 과징금을 많이 부과하면 안 된다'라고 노림수를 뒀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환경부의 인증취소 결정 전에 대대적인 판촉활동을 벌여 빼먹을 만큼 다 빼먹고 취한 영악한 행동이라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환경부는 다음 달 2일, 폭스바겐에 대한 인증취소와 판매금지 조치를 최종 확정할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