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월드리포트] 친절한 일본 정부…포켓몬 GO 훈련생 주의 사항 (전문번역)

[월드리포트] 친절한 일본 정부…포켓몬 GO 훈련생 주의 사항 (전문번역)
어제(21일)저녁 일본 정부의 '내각 사이버보안센터(NISC)'가 '포켓몬GO 훈련생 모두에게 보내는 부탁'이라는 주의사항을 발표했습니다. 일본 언론들은 NISC가 특정 게임에 대해 주의를 환기하는 글을 내놓은 것은 처음이라며, 포켓몬GO로 인한 사건사고를 막기 위한 이례적인 대응이라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그냥 전문을 한국어로 번역 공개합니다. (내용을 보면 꼭 포켓몬GO뿐 아니라 최근 모바일 게임을 하면서 주의해야 할 내용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개인정보를 지키자

훈련생 등록을 할 때 본명과 다른 독특한 닉네임을 이용합시다. 본명을 쉽게 알 수 있는 닉네임을 쓰면, 당신을 쫓아오는 사람이 나올 수도 있어요. SNS에 사진을 올릴 때는 집 근처에서 찍은 사진은 피하세요. 누군가 집 위치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또, 사진에는 GPS 위치 정보가 들어가지 않도록 설정하세요.
2. 위조 어플이나 치트키 등을 주의하자

사람들이 많이 즐기는 게임은 해커가 정말 좋아하는 타깃입니다. 바이러스를 넣은 위조 어플이나 공격력을 높여준다는 치트 툴(cheat tool)도 등장하죠. "괜찮은 반칙 기술이 있으니 여기를 보세요."라는 선전도 속임수입니다. 또, 어플은 공식 스토어에 올라온 정규 게임을 이용합시다.
3. 날씨 어플을 반드시 설치하자

외부에서 즐기는 게임인 만큼 날씨에 충분히 주의합시다. 경보를 수신할 수 있는 날씨 어플을 반드시 설치해 경보 등이 나올 경우 '헌팅'을 쉽시다. 특히 '특별경보' 때는 즉각 스스로의 생명을 지키는 행동을 해야 합니다. 또, 해안가에서 탐색할 때는 반드시 피난장소를 염두해두세요.(지진해일 고려한 듯)
4. 일사병 등을 경계하자

뜨거운 날씨에 걸어다닐 때는 일사병에 주의하세요. 일사병 징후를 잘 공부해 이해하고, 정기적으로 그늘에서 쉬거나 염분을 포함한 수분 섭취하세요. 물만 마셔서는 안 됩니다. 모자나 양산 등도 효과적입니다. 땀을 흘릴 때는 스마트폰을 옷 속에 넣어놓으면 온기가 들어가니까 여러분은 스마트폰을 손에 드는 것이 좋겠네요.
5. 예비 배터리를 갖고 다니자

위치정보 게임은 항상 GPS 정보를 이용하기 때문에 대량의 전지를 소비합니다. 그 때문에 꽤 빨리 전지가 다 닳아버립니다. 스마트폰은 게임뿐이 아니라 중요한 연락수단이기 때문에 전지 배터리가 다 하면 전화통화가 불가능할 수 있으니 예비 배터리나 충전기를 갖고 다니세요. 휴식 때 콘센트를 쓸 수 있다면 반드시 허락을 받아 충전하세요. 무단으로 전기를 쓰면 안 됩니다.
6. 예비 연락수단을 준비하자

스마트폰의 전기가 없어져 전화를 걸 수 없을 때를 대비해 전화카드를 갖고, 공중전화를 쓰는 방법도 알아두세요. 어린이들만 게임하러 나갔을 때는 미아가 되어버릴 때를 대비해 출발 전 엄마 아빠가 전신 사진을 찍어두세요. 미아 찾기를 할 때 사진으로 특징을 전하기 쉽습니다.
7. 위험한 장소에는 들어가지 말아야

이미 서비스가 시작된 나라에서는 게임을 하면서 걷다가 차에 치이거나 연못에 빠지거나 뱀에 물리거나 강도를 당하거나 하는 사건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형과 치안이 위험한 장소에는 들어가지 않도록 합시다. 나라에 따라서는 총기 발포 사건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카메라를 향했다는 이유만으로도 구속될 수 있는 장소도 있기 때문에 해외에선 더욱 주의합시다.
8. 게임을 통해 만나자고 하는 낯선 사람을 경계합시다

게임을 통해서 만나자고 하는 사람을 충분히 경계해주세요. 어쨌든 만날 수밖에 없을 때에는 어른과 함께 갑시다. 또 인기가 없는 장소에 탐색을 피합시다. 다른 몬스터(범죄자)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9. 걸어가며 게임하는 것은 위험해요.

걸어가며 스마트폰을 하다가 많은 사고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역의 플랫폼에서 전차에 부딪혀 다친 경우도 있습니다. 걸어가면서 하는 스마트폰은 대단히 위험합니다. 게임에는 몬스터가 보이면 스마트폰이 떨리는 '진동모드'도 있다고 합니다. 효과적으로 활동해서 진동하면 멈춰서 주변을 확인해보는 것으로 합니다. 자전거를 타면서 게임 플레이를 하는 것도 물론 안 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