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엔 보상 없다" 오만한 폭스바겐…속내는

<앵커>

이렇게 미국에서는 폭스바겐이 천문학적인 금액을 배상하기로 합의했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미국에서의 얘기일 뿐입니다. 한국에서는 단 한 푼도 배상하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주장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판매한 차가 미국의 4분의 1에 달할 만큼 많은데, 왜 이렇게 오만한 자세로 일관하고 있는지, 한세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폭스바겐이 밝힌 배상 불가 이유는 법적 근거가 없단 겁니다.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을 금지한 시행규칙은 지난 2012년에 만들어졌는데, 문제 차량은 그 전에 생산됐다는 겁니다.

하지만 전문가 의견은 다릅니다.

상위법인 '대기환경보전법'엔, 차량은 배출가스 허용기준에 맞게 제조 이후에도 성능이 계속 유지돼야 한다고 명시돼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된 폭스바겐 차량은 질소산화물을 최대 km 당 1,700mg까지 배출했는데, 이는 국내 기준치를 10배 가까이 초과한 겁니다.

[하종선 변호사/폭스바겐 소비자 소송 담당 : 실제로 도로에서 나오는 (질소산화물)이 실험실에서 나오는 것보다 2~3배 더 나오는 건 봐줄 수 있지만, 8배까지 나오는 건 문제입니다.]

또, 폭스바겐 측은 미국과 국내서 판매된 모델이 달라 같은 배상기준을 적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지만, 전문가들은 국내서 팔린 차종에도 조작된 엔진이 탑재됐다고 반박했습니다.

결국, 폭스바겐이 국내 배상을 외면한 속내는 따로 있단 지적이 나옵니다.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국민들이 이렇게 문제를 일으킨 회사 같은 경우엔 불매운동을 통해서 실제로 (차를) 사주지 말아야 합니다. 시장이 커지고 물건이 팔리면, 범죄를 저질러도 된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거든요.]

실제로 '디젤 게이트' 후 9백여 대로 떨어졌던 판매량은 20% 할인, 60개월 무이자 혜택에 한 달 만에 3배 넘게 급증했습니다.

부도덕한 기업에 대해선 소비자들도 엄중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영상취재 : 설치환, 영상편집 : 하성원)  

▶ 폭스바겐, 美에 18조 배상…1인당 배상액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