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황산이 물대포처럼 뿜어져…' 참혹한 고려아연 유출사고

고무장갑 끼고 볼트 해체 중 사고…"황산 차 있을 거라 생각 못 해"<br>작업 시작 5분 만에 6명 부상…원인 놓고 원청-현장근로자 주장 달라

'황산이 물대포처럼 뿜어져…' 참혹한 고려아연 유출사고
28일 울산시 울주군 고려아연 2공장에서 하청업체 근로자 6명이 배관에서 유출된 황산을 뒤집어쓰고 중경상을 입는 사고가 났습니다.

고려아연은 약 1개월 동안 정기보수에 돌입하면서, 2공장 황산 제조공정은 오전 7시께 멈추고, 배관에 잔류한 액체 형태의 황산을 빼내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배관 보수 작업을 맡은 하도급업체 한림이엔지 근로자 6명이 사고가 난 현장에 투입된 시각은 오전 8시께.

이들은 9시께 배관 열교환기 제거를 위해 가슴 높이에 있는 맨홀 볼트를 푸는 일을 시작했습니다.

주의사항이라고는 '유독물질이 조금 나올 수 있으니 고무장갑을 끼라'는 정도였습니다.

배관 안에 황산이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누구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볼트를 풀 때 한두 방울씩 떨어지는 액체도 대수롭지 않게 여겼습니다.

작업이 시작된 지 불과 5분, 지름 600㎜짜리 맨홀이 갑자기 열리면서 농도 70%가량의 황산이 물대포처럼 사방으로 뿜어져 나왔습니다.

앞에서 작업하던 김 모(60) 씨 등 2명은 온몸으로 황산을 받아냈고, 4∼5m 떨어져 있던 이 모(62) 씨 등 4명도 피할 수 없었습니다.

배관 상부에서 작업하던 원청업체 근로자가 "으악"하는 비명을 듣고 내려왔을 때 2명은 쓰러져 있었습니다.

나머지 4명은 스스로 걸어서 현장의 비상 샤워기로 이동해 물로 몸을 씻었습니다.

이 사고로 3명은 중상을, 3명은 경상을 입어 울산대병원 등으로 옮겨졌으나, 응급처치 후 부산의 화상전문병원으로 다시 이송됐습니다.

병원에서 만난 한 근로자는 "황산이 온통 주위로 튀어나온 점으로 볼 때 배관 안에 (황산이 많아서)압력이 가득 차 있었던 같다"면서 "다친 근로자 모두 오늘 처음 현장에 투입됐다"고 말했습니다.

소방당국은 황산 약 1천ℓ가 유출됐다고 추산했으나, 현장근로자들은 맨홀에서 약 10분 동안 황산이 쏟아져 나온 점을 들어 유출량이 더 많을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신고를 받은 소방당국은 인원 40명, 장비 13대를 투입해 부상자를 이송하고 일대 오염도를 측정하는 등 수습에 나섰습니다.

사고를 더 안타깝게 하는 점은 원청업체와 현장근로자들이 원인을 놓고 서로 다른 주장을 한다는 점.

고려아연 측은 "현장 작업자들이 열면 안 되는 맨홀을 여는 바람에 사고가 났다"면서 "작업 순서를 적은 서류와 작업 배관을 따로 표시한 사진도 나눠줬는데 숙지가 미흡했던 것 같다"면서 사고 원인이 '하도급업체 작업 확인 부족'이라고 못 박았습니다.

반면,현장에 있었던 한림이엔지 근로자는 "고려아연의 안전작업허가서 발급에 따라 작업했다"면서 "원청의 안전관리 과실을 하청 근로자 탓으로 몰아서는 안 된다"고 반박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