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브렉시트 "탈퇴결정 무력화·번복" 법적 저항운동 가열

브렉시트 "탈퇴결정 무력화·번복" 법적 저항운동 가열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에 대한 반감 속에 법적으로 국민투표를 무력화하려는 움직임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EU 잔류에 투표한 비율이 62%로 38%인 탈퇴보다 앞선 스코틀랜드에서는 단순한 반감을 넘어 자치의회가 국민투표 결과를 시장시키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니콜라 스터전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은 영국 BBC 방송 인터뷰에서 스코틀랜드 자치의회가 브렉시트법을 저지할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스코틀랜드가 브렉시트를 원한 것은 아니다"며 의회의 국민투표 결과를 거부할 권한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스코틀랜드 의회가 실제로 브렉시트법을 저지할 권한이 있는지를 둘러싸고는 전문가들이 이견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국 연방 차원에서 치른 국민투표인 까닭에 스코틀랜드 의회의 승인 여부가 영향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터전 수반은 브렉시트 시행을 무력화하는 절차를 의회에 건의할 것이며 의회도 이에 동의할 것이라고 밝혀 향후 상당한 논쟁이 예고됐습니다.

영국의 EU 탈퇴 결정을 두고 재투표해야 한다는 의회 청원에는 사흘 만에 350만명이 넘게 서명했습니다.

영국 하원 홈페이지를 보면 지난 24일 시작한 재투표 청원에 서명한 사람은 27일 오전 1시를 기준으로 355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청원 개설 초반에 접속자가 폭주해 하원 홈페이지가 마비되고, 7만7천명 서명분이 조작에 따른 가짜 서명으로 드러나 집계에서 삭제되는 소동을 빚기도 했습니다.

하원은 청원자가 10만명을 넘은 모든 청원의 논의 여부를 검토해야 합니다.

청원을 처음 제안한 윌리엄 올리버 힐리는 "투표율이 75% 미만이고 잔류나 탈퇴 양쪽이 60%가 되지 않으면 재투표를 해야 한다는 규정을 적용해야 한다"고 취지를 설명했습니다.

지난 23일 치러진 브렉시트 국민투표 투표율은 72.2%였습니다.

EU 탈퇴와 잔류는 각각 51.9%, 48.1%씩 표를 얻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