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의무적으로 산 친환경차…주차장에서 '쿨쿨'

<앵커>

이런 대기 오염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공공기관들은 저공해 친환경 차를 일정 비율 이상 구매해야 합니다. 그런데 어찌 된 일인지 주차장에서 잠만 자고 있는 업무용 전기차들이 많습니다.

최재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수도권의 공기 질을 분석하고 관리하는 수도권 대기환경청은 저공해 차량으로 전기차와 경유차 등 10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행거리를 알아봤습니다.

경유차는 대부분 한 달 평균 1천km가 넘고 1천7백km 넘게 운행된 차도 있습니다.

반면에 전기차 1대가 2년 반 동안 주행한 거리는 4천km, 한 달 평균 130km 정도입니다.

주차장을 지키는 날이 많은 겁니다.

[수도권대기환경청 직원 : (완전히 충전해도) 100km밖에 운행 못 하거든요. 그럼 반경 50km 정도밖에 운행 못 하는 거잖아요.]

서울시 한 부서에서 사용하는 전기차 3대의 주행거리도 한 달 평균 250km 정도에 불과합니다.

[서울시 직원 : (충전소가 부족해서) 운행 도중에 전기가 방전될까 봐 불안해서 운행 못 하게 되고…]

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들은 지난해에만 100대가 넘는 전기차를 사들였습니다.

저공해 차량을 30% 이상 사도록 의무화돼 있는데, 특히, 전기차를 구매하면 여러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후운행 관리는 없었습니다.

[이호근/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운행실적이 저조한데) 지속적으로 막대한 국고를 들여서 비싼 전기차를 대수만 맞춰서 보급하는 건 문제입니다.]

게다가, 공공기관이 의무적으로 사야 하는 저공해 차량에는 미세먼지 주범으로 지목된 경유차가 아직도 포함돼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이용한·양두원, 영상편집 : 장현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