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러 군함 센카쿠 수역 동시 항행…일본 항의·중국 "합법 작전"

중국과 러시아 군함이 중일 영유권 갈등지역인 센카쿠 열도 접속수역, 즉 연안에서 22∼44㎞ 구간에 잇달아 진입했습니다.

교도통신과 NHK에 의하면 중국 해군 소속 프리깃함 1척이 오전 0시 50분쯤 센카쿠 열도 구바지마(久場島) 북동쪽의 접속수역에 진입한 것을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이 확인했습니다.

중국 해군 함정은 약 2시간 20분 동안 접속수역 안에서 항행한 뒤 바깥으로 빠져나갔습니다.

타국 선박이 영해 밖의 접속수역을 항행하는 것은 국제법상 위법은 아닙니다.

실제로 중국 해경선 등이 여러 차례 센카쿠 접속수역을 항행했지만, 중국 군함의 센카쿠 접속수역 항행은 처음입니다.

일본 정부에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일본 정부는 총리 관저의 위기관리센터에 정보 연락실을 설치했습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예측 못 할 사태에 대비할 것, 미국 등과의 긴밀히 협력을 도모하고, 경계·감시를 빈틈없이 할 것 등을 관계 부처에 지시했습니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중국 해군 함정이 센카쿠 접속수역을 항행 중이던 오전 2시에 청융화(程永華) 주일 중국대사를 외무성 청사로 불러 "센카쿠 열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며 "매우 유감스럽다"고 항의했습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센카쿠 열도는 역사적으로도 국제법상으로도 우리나라 고유의 영토"라며 "정부로서는 우리나라의 영토와 영해를 단호히 지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측은 자국 군함의 항행이 합법적인 행위라고 강조했습니다.

중국 국방부는 "중국 해군 함정들이 우리가 관할권을 가진 해역을 항행하는 것은 이치에 맞고 합법적인 일"이라며 "어떤 나라도 여기에 경솔한 발언을 할 권리는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앞서 어제 오후 9시 50분쯤에는 러시아 해군 구축함 등 3척이 센카쿠 접속수역에 진입했다가 다음날 오전 3시 5분쯤 빠져나왔습니다.

러시아 해군 함정은 이전에도 센카쿠 접속수역에 진입한 적이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중국 해군 함정에 대한 경계 및 감시와 더불어 러시아 해군의 움직임에도 주시하고 있습니다.

스가 관방장관은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협력해 이같이 긴장감을 일방적으로 높이는 행위는 하지 않도록 중국에 요구할 것"이라고 말하고 "러시아에도 외교 루트를 통해 필요한 주의 환기를 시켰다"고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