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에이사' 장착 와일드캣 내주 온다…KF-X와 손 잡나

[취재파일] '에이사' 장착 와일드캣 내주 온다…KF-X와 손 잡나
차기 해상작전헬기 와일드캣(AW-159)이 우여곡절 끝에 오는 13일 김해공항을 통해 들어옵니다. 총 8대가 도입되는데 1차분 4대가 대형 수송기에 실려 먼저 한국 땅을 밟습니다.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와일드 캣에는 능동위상배열 에이사(AESA) 레이더가 장착됐습니다. 와일드 캣은 에이사 레이더가 장착된 세계에서 유일한 헬기입니다. 한국형 전투기 KF-X 개발 사업의 최대 난제인 바로 그 에이사 레이더입니다.

와일드 캣의 에이사 레이더는 영국 셀렉스의 ‘시스프레이(SEASPRAY) 7000E 멀티-모드 서벨리언스’ 모델입니다. 와일드 캣을 제작한 아구스타웨스트랜드(AW)사는 핀매카니카의 헬기 사업부로, 셀렉스는 핀매카니카의 레이더 관련 사업부로 개편된 터라 와일드 캣과 시스프레이 7000E는 서로 관계사의 장비입니다. 이달 하순엔 핀매카니카의 레이더 사업부 핵심 관계자가 방한해 KF-X 사업 관계자들과 접촉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와일드 캣ㆍ핀매카니카 에이사 레이더ㆍKF-X가 연계될 가능성이 적지 않습니다.

● 시스프레이 7000E 장착한 와일드 캣의 성능은?

에이사 레이더는 와일드 캣의 맨 앞부분 하단에 달려있는 둥글고 넓적한 장치입니다. 헬기의 턱 아래 부분이라고 보면 됩니다. 와일드 캣의 에이사 레이더 시스프레이 7000E의 최대 탐지 반경은 200 노티컬 마일, 370km입니다. 정보처리 속도가 일반 기계식 레이더보다 1,000배 이상이어서 적 표적을 탐지, 추적, 대응하는 능력이 압도적입니다. 멀리서 일찍 정밀하게 적을 보고 공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핀매카니카 측은 “시스프레이 7000E는 370km 범위 내에서는 해군 이지스 구축함의 이지스 레이더에 버금가는 성능을 낸다”고 밝혔습니다. 서북도서 맞은 편에서 북한군 해안포를 여닫는 것까지 자세히 파악할 수 있고, 북한의 스텔스 고속정과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SLBM도 탐지할 수 있습니다. 공대해, 공대지 능력이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와일드 캣은 시스프레이 7000E로 360도를 감시하다 표적을 정하면 스파이크 미사일로 공격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 KF-X 에이사 레이더 개발 파트너 되나

핀매카니카는 스웨덴의 사브, 이스라엘의 엘타와 함께 KF-X 에이사 레이더 해외 기술 협력 파트너 후보업체입니다. 핀매카니카는 지난 해 10월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에서 “KF-X 참여를 적극 희망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와일드 캣과 함께 이달 하순 핀매카니카 레이더 사업부 핵심 관계자가 방한합니다. 이 관계자는 KF-X 에이사 레이더 개발을 맡은 기업과 기관을 두루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KF-X 에이사 레이더 개발 일정이 촉박한 만큼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한화 탈레스과 기술 협력 방안을 상세히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방위사업청 관계자는 “핀매카니카가 경쟁 업체들보다 한발 빠르다”며 “와일드 캣을 통해 우리나라 시장에 먼저 진입한 만큼 KF-X에도 강한 의욕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