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0억 엔, 배상금 아냐" 논란…합의 강행 중단 촉구

<앵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 설립 준비위원장이 일본 정부의 출연금을 배상금이 아니라 치유금이라고 말했습니다. 합의 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있는 피해자와 관련 단체들이 더욱 반발하고 있습니다.

김아영 기자입니다.

<기자>

재단 준비위원회 첫 회의에서는 여성과 노인 복지 문제를 연구해온 김태현 성신여대 명예교수가 준비위원장에 선임됐습니다.

그런데 회의 직후 일본 정부가 출연하는 10억 엔에 대한 김 위원장의 해석이 논란을 불렀습니다.

[김태현/(가칭) 화해·치유 재단 준비위원장 : 아닙니다. 그들이 정말 마음 편안하게 그런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가 가장 중요한 것이 되어야 된다고 보고, 그것이야말로 치유금이지 배상금이라고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이 합의를 실질적으로 이행하는 것이니 사실상 배상이라 한 정부 설명과 충돌하는 겁니다.

일부 피해 할머니들은 배상금이 아니라니 그런 돈은 더더욱 받을 수 없다고 반발했습니다.

[김복동 할머니/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 그 돈을 어떻게 받는고, 아무것도 아닌데, 합의 봐 주라고 하는 것은 이렇게 하라고 합의 봐 주라 한 것은 아니거든.]

피해자 단체들도 합의 강행을 중단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준비위가 정한 재단 이름은 가칭 '화해·치유 재단'입니다.

피해자 단체들은 별도로 '정의와 기억 재단'을 세우고 있습니다.

접점을 찾기 어려운 두 이름이 양측의 인식 차이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