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무단횡단 사고 사망자 연평균 390명…횡단보도 손 본다

<앵커>

횡단보도가 아닌 곳에서 도로를 건너다 목숨을 잃는 사람이 한해 평균 400명 가까이 됩니다. 무단횡단 자체는 문제지만 횡단보도 설치 규정이 지나치게 차량 중심이라는 지적이 많은데 경찰이 이걸 고치겠다고 합니다.

김흥수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의 왕복 4차선 도로.

점심 시간 쏟아져 나온 직장인들이 길 건너 식당가로 가기 위해 무단횡단에 나섭니다.

인근에 횡단보도가 있지만 100미터 정도 돌아가야 하다보니, 너도나도 아슬아슬한 길 건너기를 하고 있습니다.

[직장인 : 음식점은 여기 있는데 (횡단보도는) 돌아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니까 좀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건너는 거죠.]

현재 도로교통법상 횡단보도는 장애인이나 노약자를 위해 필요한 경우가 아니고는 200미터 간격으로 설치하게 돼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정작 횡단 수요가 많은 곳인데도 횡단보도가 없는 곳이 많습니다.

횡단보도 설치 간격은 미국과 일본의 경우 각각 90미터와 100미터, 영국 등 일부 유럽 국가는 제한 규정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무단횡단 사고 사망자는 연평균 390명이나 되고, 치사율 또한 높습니다.

[조준한/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 운전자가 미처 보행자를 발견하지 못하고 주행하는 속도 그대로 보행자를 치기 때문에 그만큼 사고 심각성이 높습니다.]

경찰은 계도와 단속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올해 안에 횡단보도 설치 규정을 100미터로 완화해 횡단 수요가 많은 곳에 추가 설치할 예정입니다.

교통 정체 문제는 신호 연동을 통해 해결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