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해군, 총알보다 빠른 미래형 '레일건' 첫 공개 시연

미해군, 총알보다 빠른 미래형 '레일건' 첫 공개 시연
미국 해군이 총알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원거리 표적을 파괴할 수 있는 미래형 무기 '레일건'을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WSJ)에 따르면 미 해군연구처(ONR)는 최근 미 동부 버지니아주 델그린의 지상화력 시험장에서 레일건의 첫 발사 시험 장면을 공개했습니다.

미 해군과 국방부가 13억 달러(1조5천300억 원) 이상의 예산을 들여 지난 10년 넘게 개발에 주력해온 레일건은 원거리 적 함정 타격뿐만 아니라 중국과 러시아의 미사일까지 요격할 수 있는 '꿈의 무기'입니다.

레일건의 가장 큰 특징은 발사 속도로 소형발전소와 대용량 콘덴서 시스템(capacitor bank)을 통해 만들어지는 25㎿ 용량의 전기 힘으로 기존 포탄보다 분당 10배 빠르게 발 수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전력을 이용해 25파운드(11.3㎏) 무게의 텅스텐 탄환을 10.6m의 포신을 통해 시속 4천500마일(7천242㎞)의 속도로 200㎞가 넘는 거리의 표적을 정확하게 타격해 무력화할 수 있다고 ONR 관계자는 설명했습니다.

애초 미 해군은 레일건을 적 함정에 구멍을 내 파괴하거나 테러 기지 타격용으로 개발했으나 저렴한 비용에 대량으로 적의 미사일도 요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레일건의 대표적인 지지자인 로버트 워크 국방부 부장관은 "유럽에서 냉전 시대와 똑같은 방식으로 병력을 유지할 수 없는 상황에서 항공기, 미사일, 탱크 등 거의 모든 것을 저렴하게 무력화할 수 있는 레일건은 대단한 억제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레일건 개발자인 BAE 시스템스 최고경영자(CEO)제리 드머로는 "레일건은 화약에 의존하지 않고서도 원하는 대량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파괴력도 상당해, "초속 ㎞가 넘는 발사체의 운동에너지는 엄청나고, 현재로써는 그것을 막을 수 있는 대응체가 거의 없는 실정"이라고 워크 부장관은 밝혔습니다.

현재 미 해군 구축함의 미사일 장착 수는 방어용과 공격용을 합쳐 96발 정도지만, 레일건을 장착한 구축함은 1천 발이 넘는 포탄 장착이 가능해 날아오는 적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고 기존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오랫동안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이점을 가졌습니다.

지난 1980년대 냉전 당시 '별들의 전쟁'이라는 전략방위구상을 추진한 로널드 레이건 행정부는 레일건을 미사일 요격체로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한번 발사 후 포신을 교체해야 하는 등 기술적인 문제 때문에 뒷전으로 밀어놓았다가,기술적인 보완책이 나오고 국방예산이 삭감되면서 재조명 받게 됐습니다.

미 해군은 우선 레일건을 2년 후 취역할 최신 줌월트급 구축함에 실전 배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데, 줌월트급 구축함이 최대 78MW(메가와트)를 생산해 레일건 장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줌월트급 구축함의 건조 척수가 3척에 불과하므로 기존 함정과 육군의 야포에도 이를 사용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미국이 개발 중인 레일건과 미사일 분야의 우위로 힘의 균형이 깨질지 모른다는 우려감에서 중국과 러시아는 해커들을 동원해 관련 기술 정보 수집에 열을 올리는 등 중국과 러시아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