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SDF 2016 풀영상] "소셜 벤처 많아질수록 사회 문제 없어질 것"

김지만-김정현 대담

2016 서울디지털포럼 '관계의 진화-함께 만드는 공동체'

SBS가 주최하는 제13회 서울디지털포럼이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둘째 날을 맞이했습니다.

서울디지털포럼은 디지털 시대의 흐름을 읽고 미래 비전을 모색하는 행사입니다.

서울디지털포럼 둘째 날인 20일은 초기술 사회에 인간의 마음은 어떤 모습일지 하버드 대학 스티븐 핑커 교수의 강연 등을 통해 새로운 관계와 공동체에 대한 논의가 이어집니다.

● 연사 소개 - 김지만
집에 한 대 밖에 없는 차를 누가 사용하느냐로 아내와 다툰 뒤 나오는 길에 주차장에 주차된 수많은 자동차들을 보며 카셰어링 비즈니스를 떠올렸던 김지만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성공한 공유경제 스타트업으로 평가 받는 쏘카의 창업자이자, 온디맨드(on-demand) 카풀기반의 라이드셰어링 서비스 ‘풀러스’(POOLUS)의 대표입니다.

제주에서 100대의 차량으로 시작한 쏘카의 카셰어링 서비스를 2016년 현재, 4,500여대의 공유차량을 운영하는 전국구 서비스로 성장시켰고, '이동수단의 혁신을 통한 세상의 변화'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라이드셰어링 서비스 풀러스를 창업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쏘카는 2015 대한민국마케팅대상 공유경제부문 최우수상, 2015 인터넷 기업이 뽑은 올해의 스타트업 Top 5, 2014년 세계 카셰어링 업계 최초 글로벌 사회적 기업 인증 'B Corporation' 획득, 2013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 수상 등 대내외적으로 성과를 인정 받고 있으며, 지난 11월에는 650억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출퇴근길 자가용의 빈자리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라이드셰어링' 풀러스는 2016년 4월부터 베타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 연사 소개 - 김정현
한국의 가장 대표적인 청년 사회적기업가로 평가 받는 김정현은 2007년 대학생 시절 우연한 기회에 사회적기업에 관심을 갖게 된 후, 2009년 스물넷의 나이에 딜라이트를 설립하여,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달성하는 국내 대표 사회적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딜라이트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이후, 또 다시 2012년에는 일부 임직원들과 함께 셰어하우스 우주를 창업, 현재까지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의 현장 특임 교수로 활동하고 있고, 한국 정부로부터 인증 받은 최연소 전문 엔젤 투자자로서 후배 벤처/사회적 기업에 대한 투자 및 지원 또한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또한, 저소득층 미술교육 단체인 '꿈꾸는 앨리'를 공동 설립하고 운영하는 등 영리와 비영리, 직접 창업과 간접 투자 구분 없이 사회 문제의 효과적인 해결에 위해 다방면으로의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2010년 고용노동부 소셜벤처대회 대상, 2011년 대한민국 인재상 대통령상을 수상하였고, 2013년 올해의 청년기업인상과 더불어 <포브스>로부터 올해의 벤처기업가로 선정되었습니다. 2012년 딜라이트를 통해 동아시아 기업으로는 최초로 B-Corp 인증을 받았으며, 2013년부터는 세계경제포럼(WEF)의 Global Shapers Seoul Hub의 멤버로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슈밥 재단(Schwab Foundation)으로부터 한국인 최초로 2015년 ‘올해의 사회적기업가’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자세한 강연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SDF 2016 풀영상] "'과거보다 살기 힘들다' 생각, 뉴스 미디어 탓"
▶ [SDF 2016 풀영상] "점점 평화로워지는 세계"…폭력에 대한 고찰
▶ [SDF 2016 풀영상] 러셀 교수 "기계가 사람보다 더 똑똑해지면 문제"
▶ [SDF 2016 풀영상] 우주선 타고 여행?… SF 영화에 등장했던 '인공지능'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