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판 '아이언맨 슈트' 입었더니…40kg도 '번쩍'

<앵커>

아이언맨처럼 입으면 힘이 강해지는 '웨어러블 로봇' 개발이 한창입니다.

무거운 자재를 옮겨야 하는 산업현장이나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들에게 활용될 수 있는데, 어떤 모습인지 한세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평범한 과학자가 순식간에 일당백 '전사'로 변신합니다.

입고 활동할 수 있는 로봇, 이른바 '웨어러블 로봇'을 착용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영화에서나 볼 수 있던 이 로봇이 실제 생활에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올해 말 시판을 앞두고 있는 '소방용 웨어러블 로봇'입니다.

다리 부분의 유압 장치가 무거운 소방장비를 메고도 쉽게 이동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김남석 교관/경상북도소방학교 : 무게가 느껴지시나요? 꽤 무거워 보이는데요. 40kg 정도 되는데, 그 정도로는 느껴지지 않습니다. (대략 40kg보단 가볍게 느껴지신다는 거죠?) 네.]  

한 대기업은 근로자들이 무거운 자재를 옮길 때 쓰는 '산업용 웨어러블 로봇'을 만들었습니다.

수십, 수백 킬로그램짜리 물체를 옮겨야 하는 조립 공정에서 허리나 무릎 부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를 위한 재활치료용 로봇도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장재호 박사/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국방분야에선 웨어러블 로봇의 효용성이 있다고 판단해 기술개발을 계속하고 있고요. 특히, 재활분야에선 산업이 형성돼서 지금 많은 업체가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한 군수업체는 병사들이 90㎏짜리 배낭을 메고도 시속 16㎞로 달릴 수 있는 로봇을 개발했고 일본에선 근육 신호를 읽고 보행을 도와주는 의료용 제품이 이미 상용화에 들어갔습니다.

전세계 웨어러블 로봇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2조 원을 훌쩍 넘을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이용한, 영상편집 : 김병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