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부실기업 당장 손본다"…구조조정 가속화

<앵커>

정부가 부실기업에 대한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더 미루다가는 경제 전체가 위험하단 판단에선데 경쟁력이 떨어지는 기업을 솎아내는 대신 유망산업을 집중 지원해 산업 구조 전체를 바꿔 나간단 계획입니다.

먼저 손승욱 기자입니다.

<기자>

한때 우리 해운사 2~3곳이 세계 10위에 들 정도로 해운업은 경쟁력이 있었습니다.

수출 기여도가 6위일 정도로 외화도 잘 벌었습니다.

하지만 세계 경기 침체로 일감은 줄고 배는 남아돌아 적자가 눈덩이처럼 커지면서 구조조정 1순위가 됐습니다.

실제로 가장 심각한 현대 상선은 부채가 5조 원 이상이고 영업 적자도 매년 2천억 원이 넘습니다.

이런 기업에 대해 정부는 마지막 경고를 보냈습니다.

[유일호/경제부총리 : (구조조정이) 지지부진하거나 이렇게 되면 결국 국민경제에 부담으로 오기 때문에 필요한 시점에는 신속하게 구조조정을 해야 된다.]

정밀 실사 후에, 불필요한 사업은 중단시키고, 자산을 매각하게 하는 등 강력한 구조조정을 유도할 방침입니다.

이 과정에서 대규모 실직이 발생할 경우 추경예산까지 투입한다는 계획입니다.

정부는 다음 주 구조조정 협의체에서 5대 취약업종에 대한 구체적인 구조개혁 실행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조영무 연구위원/LG경제연구원 : 이것을 방치할 경우에는 은행을 중심으로 해서 금융시장의 불안 요인으로 대두 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만 구조조정 뒤 실업률 상승과 지역 경기 악화 등 부작용을 어떻게 최소화할지가 풀어야 할 과제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