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은행 수수료 잇단 인상…고객 쥐어짜 돈 벌기

<앵커>

저금리로 수익이 줄어든 시중 은행들이 각종 수수료를 잇따라 올리고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떠넘기며 돈 벌려는 속셈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흥수 기자입니다.

<기자>

자동화기기를 이용해 다른 은행으로 송금하는 고객들에게 수수료만큼 아까운 게 없습니다.

[김진희/은행 고객 : 적지 않아요. 한 건에 800원, 주거래를 하는데도 수수료를 떼서 아깝다고 생각하죠.]

불황기에 한 푼이 아까운 서민들 사정에 아랑곳 없이, KEB 하나은행은 현재 800원인 수수료를 다음 달 13일부터 1천 원으로 200원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2월엔 신한은행이 10만 원을 넘는 돈을 이체할 때 800원을 떼던 수수료를 1천 원으로 올렸습니다. 

[은행 관계자 : 인터넷 뱅킹·모바일 뱅킹 수수료는 인상하지 않고 유지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자동화기기 이체 수수료를 현실화한 것입니다.]

신한은행은 오는 25일부터 외화 송금 수수료도 2만 달러를 넘을 경우 5천 원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각종 수익사업은 제대로 되지 않고 저금리 장기화로 예대마진까지 크게 줄자 수익 감소를 보전하려고 수수료를 올리는 겁니다.

[강형구/금융소비자연맹 금융국장 : 수수료 인상은 수익을 보전하기 위해 가장 손쉽게 소비자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방법이고요. 또 이것은 소비자를 여전히 봉으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국민은행도 수수료 인상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경기 침체 속 가계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박대영, 영상편집 : 박정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