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새누리, 또 김황식에 SOS 치나…金 "연락오면 가부간 결정"

"직간접적으로 연락받은바 없어…가정 전제 답변 부적절"<BR>공관위원장·선대위원장 이어 비대위·당 대표 거론<BR>여소야대 국회에 "걱정 많이 되지만 그럴수록 여야 협의해야"

20대 총선 대참패로 최대 위기를 맞은 새누리당의 '구원 투수'로 김황식 전 국무총리가 또 다시 거론되고 있다.

지난 2014년 6·4 지방선거 당시 당내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서 패한 이후 정치활동을 접었으나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여권으로부터 끊임없이 '러브콜'을 받은 데 이어 이번에는 난파 위기에 놓인 당을 이끌 '선장' 물망에 오른 것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1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총선 패배 이후 계파 갈등 양상이 이어지면서 '이대로는 안된다'는 인식이 팽배한 상황"이라면서 "비상대책위원장은 물론 차기 당 대표 후보로도 중립 성향의 김 전 총리가 많이 거론되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김 전 총리는 20대 총선 국면이 본격화한 올초부터 공천관리위원장, 선거대책위원장으로 거론된 데 이어 선거 직전에는 김무성 대표로부터 직접 지역구 출마를 요청받았으나 실제로 정치를 재개하지는 않았다.

다만 총선 경선 및 본선 과정에서 과거 인연이 있는 후보들의 후원회장을 맡으며 막후에서 지원 활동만 벌였다.

김 전 총리는 아직 당으로부터 공식적으로 비대위원장직 제안을 받은 적이 없다면서도 수락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았다.

김 전 총리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연락을 받은 바 없다"면서 "가정을 전제로 답하는 건 적절치 않지만 나중에 연락이 오면 가부간 결정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에서) 내부적으로 검토하는 단계에서 내가 이렇다저렇다 얘기하는 것은 예의도 아니고 모양새도 좋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이번 총선에서 새누리당의 참패로 16년만의 여소야대 국회가 재연된 데 대해서는 "걱정이 많이 된다"면서 "그럴수록 여야가 협의해서 잘 풀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원유철 원내대표의 비대위원장 추대를 둘러싼 당내 계파 갈등에 대해서는 "언급할 게 없다"며 말을 아꼈다.

당 관계자는 "마치 '전가의 보도'처럼 당이 어려울 때 김 전 총리가 요직 물망에 오르지만 말만 무성한 것은 본인에게도 실례"라면서 "정말 필요하다면 정중하게 예의를 갖춰서 모셔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