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 대통령 '민의수용·대야 협력'…여소야대 감안한 개혁에 방점

박 대통령 '민의수용·대야 협력'…여소야대 감안한 개혁에 방점
박근혜 대통령이 새누리당 참패로 끝난 4·13 총선에 대해 민의를 겸허히 받들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여소야대'의 새로운 국회와도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기로 해 향후 국정운영의 변화 가능성이 주목됩니다.

그러나 야당은 반성과 변화 의지가 빠졌다고 지적하는 등 박 대통령과 야당과의 관계 설정이 녹록지 않을 수 있음을 예고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총선 닷새 만인 오늘(18일) 수석비서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총선 결과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번 선거 결과는 국민의 민의가 무엇이었는가를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국민의 민의를 겸허히 받들어서 국정의 최우선 순위를 민생에 두고 사명감으로 대한민국의 경제발전과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마무리하도록 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박 대통령은 "20대 국회가 민생과 경제의 매진하는 일하는 국회가 되길 기대하면서 정부도 새롭게 출범하는 국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오늘(18일) 수석비서관회의에는 세간의 시선이 집중됐습니다.

박 대통령이 총선 후 총선에 대해 직접 평가하는 첫 자리인 만큼, 향후 청와대의 국정 운영 방향을 가늠할 수 있다는 점에서입니다.

박 대통령의 발언은 총선 결과를 인정하고 민의를 반영해 야당의 협력하는 정치를 펼쳐나가겠다는 뜻을 원칙론적으로 밝힌 것으로 풀이됩니다.

그러나 정치권에선 여당 총선 참패의 원인에 대한 성찰과 그 성찰을 토대로 한 향후 국정운영방식 변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총선 결과가 새누리당에 '공천파동'에 대한 심판과 함께 지난 3년 간의 '박근혜 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 의미로도 받아들여지는 상황에서, 청와대 책임론을 피해갔다는 것입니다.

국정 쇄신에 대한 약속이 빠졌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국민의당 김정현 대변인은 "총선 민의에 대한 인식이 안이한 것 같다"면서 "청와대 및 정부 전체가 확 바뀌었단 것을 국민이 피부로 체감할 정도로 반성하고 변화하지 않는 이상 국회의 협조도, 경제활성화도 어려울 것"이라며 비판적인 반응을 내놓았습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총선 결과 나타난 민의를 겸허히 수용하고, 야당과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절제되고 정제되게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일자리 대책과 노동개혁의 현장 실천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말해 노동개혁법이 처리되지 않았지만, 현재의 제도 내에서라도 노동개혁을 현장에 적용해야 한다는 인식을 내비쳤습니다.

박 대통령은 안보 문제에 대해서는 "여야와 보수진보를 막론하고 모두가 하나가 돼야할 것"이라며 기존의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 [비디오머그] 박 대통령, 총선 닷새 만에 첫 메세지 "이번 선거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