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평소보다 두 시간만 덜 자도 뇌졸중 위험 증가"

<앵커>

수면 습관이 좋지 않을 경우, 치매나 뇌졸중 위험이 커진다는 건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틀 동안 평소보다 두 시간 정도만 덜 자도 뇌졸중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약한 불빛도 숙면을 방해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조동찬 의학전문기자입니다.

<기자>

이 할아버지는 최근 뇌졸중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영수/뇌졸중 환자 : 길을 걸었는데 양쪽다리가 너무 힘이 하나도 없어요. 집에 와서 쉬고 있다가 손가락 사이에 감각이 무뎌졌습니다.]

평소 건강관리를 잘해온 터라 예상 밖의 결과였습니다.

[술·담배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술, 담배 못지않게 뇌졸중 위험을 높이는 것이 수면 부족입니다.

미국 연구에서는 이틀 동안 평소보다 두 시간만 덜 자도 뇌졸중 위험도가 8%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65세 이상 노인은 20%, 암환자는 25%나 뇌졸중 위험도가 커졌습니다.

잠이 부족하면 신진대사 호르몬이 혼란을 겪기 때문인데, 멜라토닌이 잘 분비되지 않아 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하고 인슐린 기능은 떨어집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 조명을 끄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수면 스탠드 밝기는 19룩스.

형광등 밝기의 6%에 불과해 수면에 지장이 없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박지희/직장인 : 조금 밝다는 느낌은 드는데 자는 데 큰 무리가 있을 것 같진 않아요.]

하지만 4룩스 정도의 TV나 2룩스 정도의 스마트폰 빛도 뇌에 전달돼 숙면을 방해합니다.

[이현정/고대안암병원 신경과 교수 : 뇌에서 전두엽 기능 쪽에 저하들이 관찰됐습니다. 약한 빛이라도 잠에 영향을 미치고 깊은 잠이 줄고 또 꿈을 많이 꾸게 되고 그런 현상들이 관찰됐습니다.]

빛이 없는 곳에서 충분한 시간을 규칙적으로 자는 게 뇌졸중 예방을 위해 중요합니다.

(영상취재 : 이원식, 영상편집 : 이홍명)   

▶ [건강리포트] 하루에 20분씩 사우나 했더니…몸속 놀라운 변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