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비디오머그 대기획] '대통령의 수사학' 4부-'과거와의 전쟁' (최종회)

이 기사 어때요?
취임 3주년,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을 분석하던 SBS 비디오머그는 1990년 노태우 정부의 '범죄와의 전쟁'이 떠올랐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많은 발언이 마치 무언가와 전쟁을 치르는 것처럼 들렸기 때문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과거'에 대한 인식은 취임사부터 조금씩 모습을 드러냅니다. 3년 동안 73번 등장한 이 '과거'라는 단어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좋지 않은 것, 고치고 바꿔야 할 대상으로 쓰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개혁'해야 하고 '혁신'해야 할 이 '과거'는 과거 정권에 대한 비판으로도 자주 쓰였습니다. 지난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가 벌어진 뒤에 열린 국무회의에서도 박 대통령은 과거를 언급했습니다. 단 몇차례 과거를 긍정적으로 쓰는 경우도 있기는 했습니다. 

박근혜 정부 출범 3주년, 비디오머그 대기획 '대통령의 수사학'. 그 마지막 편으로 '과거와의 전쟁'편을 준비했습니다. 

기획 : 김도균, 엄민재 / 영상취재 : 이병주, 김태훈 / 편집 : 김경연 / CG : 김준희, 안다희
(SBS 비디오머그) 

▶ [비디오머그 대기획] '대통령의 수사학' 1부-'그녀가 사랑한 단어'
▶ [비디오머그 대기획] '대통령의 수사학' 2부-'말은 마음의 초상'
▶ [비디오머그 대기획] '대통령의 수사학' 3부-'박근혜 정치학개론'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