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새 도약 시도하는 스마트폰…화두는 '가상현실'

<앵커>

요즘 뉴미디어 분야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는 기술은 이른바 VR, 가상현실입니다. 제가 휴대전화를 이용한 360도 VR 영상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자, 이렇게 휴대전화를 움직이면 실제 방송화면이 360도로 이렇게 보이는 거죠, 어떻습니까? 겉보기에는 일반 영상과 비슷하지만, 원하는 방향으로 휴대전화를 움직이면 좌우는 물론 상하까지 내가 원하는 부분을 골라볼 수가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이렇게 머리에 쓰는 전용 장비를 이용하면 시선이 움직이는 대로 실제 영상이 바뀌기 때문에 현장에 와있는 듯한 생생한 실감을 느끼게 되는겁니다.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MWC에서 선보인 VR 기술을 임찬종 기자가 소개하겠습니다.

<기자>

삼성전자의 신제품 발표 행사는 VR 즉 가상현실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행사는 파격적으로 360도 동영상을 상징하는 사방이 뚫린 중앙 무대에서 진행됐습니다.

참석자 5천 명에게 가상현실 헤드셋을 나눠줘 제품 소개 동영상을 무대 위 스크린이 아닌 360도 VR로 직접 체험하게 했습니다.

행사장에 깜짝 등장한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는 VR이 미래의 소통 수단이 될 거라고 단언했습니다.

[마크 저커버그/페이스북 창업자 : 조만간 우리 모두 우리의 삶을 (VR로) 중계방송할 수 있을 겁니다. 우리의 친구들과 가족들이 우리 바로 옆에 있는 것 같은 경험을 할 수 있겠죠.]

LG전자도 360도 동영상 카메라 LG 360캠과 VR기기 360VR을 발표했습니다.

기존 VR 기기에 비해 훨씬 작고 가벼워졌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김홍주/LG전자 상품기획 담당 상무 : 저희가 추구하는 VR은 생활 속에서 가볍게 즐기고 공유하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는 그런 VR을 이번에 소개하고자 합니다.]

삼성과 LG는 이런 VR 기기와 연동이 가능한 신형 스마트폰도 나란히 공개했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S7은 어두운 곳에서도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카메라 성능을 강조했습니다.

LG전자 G5는 스마트폰 밑부분을 분리한 뒤 그 자리에 다양한 확장기기를 끼울 수 있도록 한 모듈 방식이 특징입니다.

올해 MWC는 VR이 정체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산업을 다시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이용한, 영상편집 : 김지웅)  

▶ 상상을 현실로…VR이 80조 미래시장 움직인다
▶ [비디오머그] 베일 벗은 '삼성 갤럭시 S7', 그리고 'LG G5'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