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미 '끝장 결의' 공조…'北 돈줄 봉쇄' 외교전

<앵커>

한·미 양국이 북한에 대한 전방위 압박에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가장 강력한 유엔 안보리 제재, 이른바 '끝장 결의'를 이끌어내도록 두 나라가 힘을 합치기로 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북한의 외화벌이 통로를 차단하기 위한 외교전도 펼칠 방침입니다.

먼저 김수형 기자입니다.

<기자>

독일 뮌헨 안보회의에 참석한 윤병세 외교장관과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이 별도 회담을 갖고 대북압박 공조를 다짐했습니다.

윤 장관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는 걸 깨닫도록 안보리가 강력하고 실효적인 '끝장 결의'를 채택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케리 장관은 이에 공감하면서, "한국 정부의 개성공단 중단 결정은 용기있는 조치로 전폭 지지한다"고 화답했습니다.

윤 장관은 영국과 러시아 외교장관도 잇따라 만나 강력한 대북제재에 대한 협조를 구했습니다.

정부는 북한의 달러벌이 수단인 북한 근로자의 해외 송출을 막기 위한 외교전도 시작할 계획입니다.

북한 근로자가 파견된 국가를 상대로 이들을 고용하지 말라고 설득하겠다는 겁니다.

북한 근로자들은 전 세계 20여 개국에 5만 8천여 명이 파견된 것으로 추산됩니다.

북한 당국은 파견 근로자 임금의 90%를 원천징수해 매년 3억 달러, 우리 돈 3천600억 원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탈북자 A씨/러시아 노동 경험 : 컨테이너에서 자고 있거든요. 겨울에…. 의료진도 없고, 열이 막 40도 올라가도 해열제 먹으면서 일하는 거죠.]

정부는 북한 영유아와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국제기구 차원의 인도적 대북지원도 잠정 보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김형석) 

▶ 패트리엇 증강 배치로 압박…'북핵 장악' 훈련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