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개성공단 자금, 北 핵무기 개발로…자료 있다"

<앵커>

개성공단을 통해 북으로 간 자금이 핵무기 개발로 흘러갔다는 의혹을 입증할 자료를 갖고 있다고 정부가 밝혔습니다. 그동안은 개성공단이 갖는 의미 때문에 참아 왔는데 이제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겁니다.

먼저, 김정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개성공단을 통해 유입된 자금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쓰였다는 의혹과 관련해, 정부가 여러 자료를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홍용표/통일부 장관 : (개성공단에 유입된) 현금이 대량 살상무기에 사용된다는 우려가 있었고요. 지금 이 자리에서 모든 것을 다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여러 가지 관련 자료를 정부는 가지고 있고….]

홍 장관은 공개할 수 있는 자료였다면 벌써 공개했을 것이라면서, 필요한 범위 내에서 공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동안은 개성공단이 갖는 의미를 생각해 안정적인 운영에 노력을 기울였지만, 북한의 거듭된 도발에 개성공단이 평화를 파괴하고 남북 관계에 어려움을 주는 장소가 돼 버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정부 고위 당국자는 "개성공단에 유입된 자금은 다른 외화처럼 북한 비자금 관리 기구인 노동당 39호실 계좌로 입금돼 대량살상무기 개발에 사용됐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노동당 39호실은 북한의 무역회사, 호텔, 은행을 거느리면서 외화벌이를 총지휘하는 부서로 70년대부터 북한 최고 권력자의 통치자금 공급처로 활용돼왔습니다.

지난해 노동당 39호실 고위 간부가 우리 측에 망명했다는 설이 제기됐지만, 당국은 구체적인 확인을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흥식, 영상편집 : 김진원)    

▶ [카드뉴스] "몸만 겨우 나왔어요"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의 눈물
▶ 개성공단 전기·수도 끊었다, 재가동 가능성 차단
▶ '피란길 같았던 귀환' 일터 잃은 직원들 '망연자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