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바이오플락' 새우양식장 수출…사하라 사막에 완공

'바이오플락' 새우양식장 수출…사하라 사막에 완공
우리나라가 개발한 바이오플락 양식기술을 이용한 새우양식연구센터가 알제리 중북부의 사하라사막 한가운데 완공됐습니다.

해양수산부와 국립수산과학원은 오늘(28일) 지난 2011년부터 공사에 들어가 그동안 공사와 양식 실험을 동시에 진행해 온 새우양식연구센터가 모든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오늘 준공식을 갖는다고 밝혔습니다.

알제리 중북부 와글라주에 지은 이 건물은 축구장 12개 크기인 10㏊ 규모로 연구동, 실내사육동, 사료제조동, 야외 양식장 등을 갖췄습니다.

연중 새우를 최대 100t까지 생산할 수 있습니다.

KOIKA,즉 한국국제협력단의 공적개발원조사업을 통해 건립됐습니다.

해수부는 작년 10월부터 한국·알제리 전문가들이 사막 지하수를 이용해 새우양식을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바이오플락 양식기술은 미생물,식물플랑크튼 등을 활용해 양식수 내 오염물질을 정화시켜 이를 다시 양식생물 먹이로 쓰는 친환경 양식기술입니다.

물을 갈아줄 필요가 없어서 사막에서도 새우를 키울 수 있고 외부와 차단돼 질병이 적어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해수부는 사하라 사막 오아시스 지하에 저염분 상태의 지하수가 많아 새우 양식에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사막에서 바다 새우 양식에 성공해 우리 양식기술의 무한한 가능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기회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