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월드리포트] 日 '소녀상 이전' 악마의 디테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열리기 이틀 전, 일본 요미우리신문과 교도통신은 '소녀상 이전 문제'를 기사화했습니다.

"일본이 위안부 합의 조건으로 소녀상 이전을 요구하고 있으며, 한국 정부는 회담 진전이 있으면 소녀상을 이전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당시 우리 외교부는 "소녀상은 협상 대상이 아니"라며 관련 보도를 일축했습니다.

하지만 외교장관 회담 뒤 공동기자회견에서 '소녀상 이전 문제'는 공식적으로 발표됐습니다.

[윤병세/외교장관 (28일) : 주한일본 대사관 앞 소녀상에 대해, 관련 단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한다.]

일본 외무장관은 곧바로 일본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하며 '소녀상 이전'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했습니다.

이 장면은 NHK를 통해 생중계됐습니다.

[기시다/일본 외무장관 (28일) : 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에 대해, 적절한 이전이 이뤄질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일본 언론은 후속보도를 통해 소녀상 이전을 기정사실화했습니다.

요미우리 신문은 소녀상을 빨리 철거해달라는 일본의 요구에 한국이 내밀하게 확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사히신문은 더 나아가 소녀상 이전이 일본 정부가 위안부 재단에 10억 엔을 내는 전제조건이라고 전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터무니니 없는 일본의 여론몰이라며 강하게 부정했습니다.

또 일본 외무성도 공동기자회견에서 발표된 내용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일본 언론은 오늘(31일)도 소녀상 이전이 10억 엔의 전제조건이라는 보도 태도를 이어갔습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정부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소녀상 이전이 전제조건이고 한국 정부도 이런 내용을 알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했습니다.

산케이신문도 외교장관회담에서 소녀상 이전이 전제조건이란 점을 일본이 한국에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고 적었습니다.

공동발표문에 대한 한일 양측의 엇갈린 해석이 이어지고 있지만, 우리 정부가 소녀상 이전에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은 공동발표문에 분명히 적시됐습니다.

소녀상 이전 문제는 시간이 갈수록 위안부 합의 자체를 뒤틀 수 있는 '악마의 디테일'이 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