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얼굴없는 천사들…평생 모은 재산 선뜻 기부

<앵커>

고액 기부자 모임 아너소사이어티의 누적 기부액이 보시는 것처럼 1천억 원을 넘었습니다. 전체 기부자는 950명 정도로 8명 중 1명은 익명의 기부자입니다.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남을 돕는 기부야말로 배려의 가장 아름다운 모습이 아닐까요? SBS 연중 캠페인, '배려, 대한민국을 바꿉니다' 오늘(7일)은 마지막 순서로 기부를 통한 배려를 생각해봅니다.

정성엽 기자입니다.

<기자>

재작년 4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80대 노인이 찾아왔습니다.

굶는 노인들 식사나 챙겨달라며 평생 모은 재산 29억 원을 기부했습니다.

개인으로는 가장 많은 금액을 기부하고도 신원 공개만큼은 한사코 거부했습니다.

[이런 분이야말로 신원을 공개해서 사회적인 귀감이 되도록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분께서 익명을 요청하시면 익명을 지켜드려야 합니다.]

충북 제천엔 겨울이 오면 연탄 기부 천사가 나타납니다.

벌써 13년째입니다.

[정태영/제천시 사회복지과 주무관 : 1천만 원 정도의 연탄을 연탄공장에서 구입한 다음에 그 연탄 공장이 있으니까. 보관증을 저희한테 전달해주시는 겁니다.]

대구에는 쌀 할아버지가 있습니다.

2003년부터 매년 쌀 2천 포대를 트럭에 싣고 와서 공원에 놔두고 사라집니다.

그런 할아버지가 지난해 세상을 떠났지만, 기부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기부가 끝났겠네요?]

[권종기/대구 수성구 희망복지지원단장 : 자제분이 아버지의 유지를 받들어 기부를 계속합니다.]

15년 동안 4억 원 가까이 기부한 전주의 얼굴 없는 천사는 해마다 현금과 저금통을 놓고 가는데, 007작전을 방불케 합니다.

[박경선/노송동 주민센터 행정계장 : 순간적으로 놓고 가는 것 같습니다. 전화가 딱 와. 세탁소 바로 옆에 차가 있는데 그 차 바퀴 앞에다 놨으니까 빨리 가져가라고 전화가 오면 우리가 가서 가져오죠.]

[신영재/주민 : 전화하는 것은 봤는데 건성으로 봤어.]

[인상착의는 아는 분은 아니고요?]

[이 동네 사람은 아닌 게 맞아.]

기부 천사들은 기부하는 기쁨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이상락/64, 신월동 기부천사 : 돈이 나가서 억울하다 서운하다 그런 생각이 안 들고 내가 좀 어려운 사람을 도울 수 있는 힘이 생겼구나. 그런 생각 하면 굉장히 뿌듯하죠.]

SBS 8시 뉴스는 올 한 해 동안 우리 사회에 어떤 배려가 필요한지 짚어보고, 배려가 우리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공유하는 '연중기획, 배려, 대한민국을 바꿉니다' 50편을 보도했습니다.

나부터 시작하는 배려가 건강하고 따뜻한 사회를 만든다는 믿음이 새해에는 더 멀리 퍼져나가기를 기대해 봅니다.

(영상편집 : 김종우, VJ : 김준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