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체불명 '공자평화상' 올해 수상자는 무가베

일부 중국인들이 노벨평화상에 맞서 급조한 '공자평화상'의 올해 수상자로 짐바브웨를 35년간 철권 통치해온 로버트 무가베 대통령이 선정됐습니다.

공자평화상은 2010년 반체제 인사 류샤오보가 노벨평화상을 받기 이틀 전에 중국국제평화연구센터가 제정해 수상자를 급히 발표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22일(현지시간) 무가베 대통령이 수상자로 선정된 데 대해 짐바브웨 야권은 물론 중국 내부에서조차 비난과 조롱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짐바브웨 인민민주당의 고르덴 모요 사무총장은 "무가베의 통치는 유혈과 폭력, 방화와 증오로 점철돼 있다"며 "국민의 비극을 즐기는 무가베에게 바치는 중국의 찬사에 구토가 난다"고 말했습니다.

수상자를 뽑는 76명의 심사위원 사이에서도 무가베 대통령이 '자칫 독재자로 비칠 장기 집권자'라는 우려로 의견이 엇갈리는 바람에 투표가 이뤄져 36명만 찬성했다고 가디언은 전했습니다.

올해 후보로는 마이크로소프트사를 창업한 빌 게이츠를 비롯해 박근혜 대통령 등이 올랐습니다.

이 상을 주관하는 국제평화연구센터의 차오다모 회장은 "무가베가 대통령으로 선출되지 않았다면 짐바브웨는 더 큰 어려움을 겪고, 공공안보마저 위태로웠을 것"이라며 무가베가 짐바브웨의 정치경제적 질서를 확립하고 국민 복지를 증진한 공로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상은 2011년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2014년에는 쿠바의 피델 카스트로 전 국가평의회 의장에게 돌아갔습니다.

중국 문화부는 2011년 이 상의 폐지를 명령했지만 매년 수상자가 발표되는 등 공자평화상의 정체에 대한 의문은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수상자에게는 50만 위안(약 8천800만 원)의 상금과 공자를 본뜬 황금 트로피가 수여됩니다.

91세의 고령인 무가베 대통령이 이 상을 받으러 중국을 방문할지는 불확실하다고 가디언은 덧붙였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