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필사적 반대에도…'日 전쟁법' 특위 기습처리

<앵커>

일본 아베 정권이 '전쟁 가능 법안'을 참의원 특위에서 기습 처리했습니다. 야당 의원들의 결사적인 저항과 시민들의 반대 시위에도 불구하고 안보법안 입법화를 강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 김승필 특파원입니다.

<기자>

안보법안 특위 위원장이 자리에 앉자마자 여당 의원들이 표결을 위해 위원장석 주변을 둘러쌉니다.

야당의원들이 몸싸움을 벌이며 저지하지만, 의원 숫자에서 밀립니다.

[무효, 무효]

야당이 무효라고 외쳤지만, 여당은 기립표결로 11개 안보관련법안 통과를 강행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유유히 퇴장합니다.

어젯밤(16일)부터 스무 시간 넘게 야당이 특위 개최를 저지하며 저항했지만, 수적 우위를 앞세운 기습표결에 결국, 법안은 본회의로 넘어갔습니다.

여당은 중의원에 이어 참의원에서도, 반대를 무릅쓰고 강행 처리한 겁니다.

국회 안에서 야당의 결사 저항이 이어지는 동안 국회 밖에서는 수만 명의 시민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전쟁 반대, 법안 폐지, 아베 정권 퇴진'을 외치고 있습니다.

[전쟁법안 절대 반대.]

국회를 포위하고 헌법을 지키라고 요구하는 시민의 함성도, 법안 심의가 충분하지 않다는 80%의 여론도, 아베 정권은 외면했습니다.

아베 정권은 절반이 훌쩍 넘는 의석수를 앞세워, 내일 중으로 참의원 본회의에서 안보법안 입법화를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법안 강행처리에 성공하면, 일본은 패전 70년 만에 다시 전쟁할 수 있는 국가로 변모하게 됩니다.

(영상취재 : 한철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