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팔다리 간지럽고 발진…'알레르기성 피부염' 주의

<앵커>

꽃가루나 화장품, 금속 같은 특정한 물질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여름이 더 괴로운 계절입니다.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이 여름에 더 잘생기기 때문인데요, 예방법 이종훈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이 50대 여성은 6년 전부터 팔과 다리가 가렵고 피부에 발진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화장품을 쓰고 난 뒤 생긴 증상인데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조숙효/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환자 : 가려워서 엄청 긁었는데 그 다음에 조그마한 두드러기 같은 게 올라오고. 엄청 빨개지고 나중에는 흉이 져요.]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은 꽃가루나 화장품, 금속, 염색약 같은 특정 물질이 피부에 닿아 생기는 질환입니다.

특정 물질에 민감한 사람에게 반응이 나타나는데  여름철인 7~8월에 환자가 가장 많습니다.

[전지현 교수/고려대 구로병원 피부과 : 여름에는 습기가 높고 땀이 나기 때문에, 그렇게 되면 항원으로 나는 물질들이 잘 녹아서 상대적으로 좀 더 자극성을 띠게 됩니다.]

남성보다 여성 환자가 1.5배 더 많습니다.

[임이석/피부과 전문의 : 화장도 많이 하시고 또 금속성 귀걸이나 목걸이 같은 걸 많이 하죠. 또 노출도 남자보다는 좀 더 많이 노출이 되기 때문에.]

피부가 특정 물질에 닿는 것을 차단하는 게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금속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허리띠 버클 표면에 투명 매니큐어를 발라 금속이 직접 피부에 안 닿게 하고, 화장품이나 염색약은 적은 양을 미리 발라 반응이 나타나는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영상취재 : 김승원, 영상편집 : 우기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