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관동대학살의 비극…한인 희생자 2개의 묘 발견"

"관동대학살의 비극…한인 희생자 2개의 묘 발견"
일본 관동대학살 당시 자경단에 의해 피살된 한인 희생자의 묘가 일본과 한국 두 군 데서 92년 만에 발견됐습니다.

이진희 이스턴일리노이대 교수는 오늘(22일) 서울 서대문구 동북아역사재단에서 열린 '한일협정 50년사 재조명' 국제학술회의에서 "'일본진재시 피살자 명부'와 '3·1 운동시 피살자 명부' 등을 대조한 결과 관동대학살 당시 일본에서 참살당한 강대흥(당시 24세) 씨의 묘가 일본과 한국 두 군데 마련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강 씨는 1923년 9월 1일 관동 대지진 이후 온갖 유언비어가 퍼지는 상황에서 사이타마 현 경찰에 의해 다른 조선인과 함께 군마 현으로 이동하던 중 같은 달 4일 사이타마 현 자경단에 의해 피살됐습니다.

이후 사이타마 현 주민은 무자비한 학살에 대한 책임감과 반성의 의미로 강 씨 등 희생자의 묘를 만들었고 매년 9월 추모식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사실을 알 수 없던 강 씨의 유족은 그가 실종된 것으로 생각해 고향인 경남 함안에 유골 없는 가묘를 만들어둔 상태였습니다.

이 사실은 이 교수가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 국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회' 등의 도움으로 '일본진재시 피살자 명부'와 '3·1 운동시 피살자 명부'에서 이름과 나이가 같은 희생자를 대조한 끝에 알려지게 됐습니다.

강 씨가 억울한 죽음을 당한지 92년 만입니다.

이 교수는 "강 씨의 두 개의 묘는 한일협정 반세기가 지난 지금 일본인은 무엇을 해왔고 우리는 과연 무엇을 해야 할까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고 지적했습니다.

학술회의는 한일 역사갈등의 본질을 규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동북아역사재단이 2011년부터 5개년 계획으로 시행해왔으며 올해가 마지막 행사입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