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7월∼9월 가정용 전기요금 인하…가구당 8천 원 ↓

<앵커>

전기요금 누진제 때문에 여름철에 냉방기 사용하기가 많이 부담스러웠는데요, 정부가 올해 한시적으로 누진제를 완화해서 가정의 전기요금 부담을 줄여주기로 했습니다.

이홍갑 기자입니다.

<기자>

대형 냉장고와 TV 등을 사용하는 김경민 씨 가정의 지난달 전기 사용량은 350kW.

전기 요금은 6만 원 정도로, 4인 도시가구 평균 수준입니다.

하지만 여름이면 걱정이 앞섭니다.

[김경민/주부 : 에어컨도 쓰고 아무래도 선풍기도 돌리기 때문에 요금이 갑자기 확 오르더라고요.]

냉방기를 사용하면 가정용 전기요금 누진제에 따라 전기요금이 크게 오르기 때문입니다.

[김영식/주부 : 여름에 한 보름 이상은 계속 못 쓰는 거 같아요. 무서워요. 에어컨을 쓰기가.]

이런 부담을 덜기 위해 정부는 올해 한시적으로 7월부터 9월까지 석 달 동안 가정용 전기요금을 인하합니다.

가장 많은 소비자들이 위치한 누진 단계 4구간 요금을 한 단계 아래 3구간과 같게 내려 전기요금 부담을 줄일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월 360kW 정도를 사용하는 평균 도시가구는 한 달에 8천368원의 전기요금이 줄어듭니다.

[정양호/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 누진제 요금제도 개선으로 인해서 647만 가구에 대해서 1천300억 원 규모의 전기요금 완화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전기요금 할인을 받는 에너지 취약계층을 늘리고, 겨울철에 전기와 가스, 연탄 등 에너지 상품을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는 통합 전자 바우처도 도입합니다.

또 중소 산업체 8만여 곳에는 1년 동안 토요일 전기요금을 깎아주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전경배, 영상편집 : 박진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