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병원 명단 공개 '예방 vs 공포' 뜨거운 논란

<앵커>

SNS상에서는 환자가 거쳐 갔다는 병원 명단이 돌거나 사실 확인이 안 된 이야기들이 유포되고 있습니다. 병원 명단을 공개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더 큰 혼란을 부를 수 있다며 공개 불가 입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김경희 기자입니다.

<기자>

이 종합병원 응급실은 지난주까지 환자로 북적였지만, 지금은 텅 비었습니다.

지난 주말 의심환자가 다녀간 사실이 SNS에서 퍼진 뒤부터 환자들의 발길이 뚝 끊어진 겁니다.

하지만, 의심환자는 이튿날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습니다.

[정봉섭/병원장 : 유언비어가 섞이면서 매일 예약 수술 취소도 20%, 외래도 20% 격감했고요.]  

환자가 거쳐 간 병원은 물론 아무 관련 없는 병원 이름까지 SNS에서 급속이 퍼지면서 피해를 보는 병원이 나오고 있는 겁니다.

시민단체와 야권은 국민의 알 권리와 불필요한 불안을 막기 위해 병원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유지현/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위원장 : 공개해서 이미 언제 다녀갔고 이런 조치가 끝났고 메르스는 접촉성이기 때문에 위험이 없다, 라고 공개해주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보건당국은 병원 명 공개 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권준욱/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 불합리한 불안정과 공포를 야기시키고 무엇보다도 해당 의료기관을 이용하고 있거나 앞으로 이용해야 될 많은, 심지어 중증환자에게까지도 피해를 주기 때문에.]  

현재 전체 병원 가운데 민간병원 비율이 90%가 넘는 상황에서 명단을 공개하면 앞으로 민간병원이 환자 진료나 격리를 하지 않겠다고 나올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여당 일부에서도 비공개 방침을 재검토할 것을 정부에 요구해 방침에 변화가 있을 지 주목됩니다.

(영상취재 : 조창현·설민환, 영상편집 : 김호진)  

▶ 병원 밖으로 퍼지면 '재난'…대유행 막아라
▶ 메르스 '바셀린 예방법' 시끌…폐렴 부를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