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개혁안 처리됐지만 "미완의 개혁"…쟁점은

<앵커>

길고 긴 줄다리기 끝에 내야 할 돈을 30% 늘리고 받는 돈은 10% 줄이는 선에서 합의가 이뤄졌습니다. 5년 5개월 만에 공무원연금 제도를 손질하긴 했지만, 여전히 미완의 개혁이라는 지적이 많습니다.

이경원 기자가 이번 개정안의 내용과 쟁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기자>

애초 정부, 여당은 내년 임용되는 신규 공무원부터 공무원연금과 국민연금을 통합시키는 게 목표였습니다.

야당과 공무원 단체는 재직, 신규 공무원 간에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결국, 여야는 공무원이 매달 내는 연금 보험료를 30% 올리고, 받는 연금은 10% 줄이는 식으로 수치를 조절하는 선에서 가닥을 잡았습니다.

여야는 이번 개혁안이 앞으로 70년간 공무원, 국민연금을 통합시켰을 때보다 24조 원을 더 절약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어쨌든 공무원이 더 많은 연금을 받아간다는 연금 형평성 문제는 계속 제기될 가능성이 큽니다.

연금을 20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줄이는 것도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합의안은 연금을 한 번에 10% 줄이는 게 아니라, 내년 1%, 5년 뒤 6%, 이렇게 조금씩 줄여나가 개혁 속도가 더디다는 겁니다.

여야는 연금을 한 번에 10% 줄여봤자, 재정 절감 효과는 향후 70년간 12조 원에 불과하다고 밝혔지만, 적어도 앞으로 20년은 추가적인 개혁이 실질적으로 어려워졌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합의가 역사적인 국민 대타협으로 남을지, 아니면 미온적 개혁에 그칠지, 논란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