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또 무기 비리…소해함 장비 93억 나랏돈 낭비

<앵커>  

우리 군의 무기 도입 관련 비리, 파도 파도 끝이 없습니다. 오늘(25일) 8시 뉴스는 해군의 무기 도입 과정에서 또 비리가 적발됐다는 두 기자의 단독 보도로 시작합니다. 지난 2월부터 시작된 감사원 감사결과, 기뢰 제거를 담당하는 소해함 사업에서도 93억 원의 국가 예산이 낭비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먼저 김태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바닷속 폭탄, 기뢰를 탐지해 제거하는 해군 함정 소해함입니다.

해군은 오는 8월부터 신형 소해함 3척을 전력화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감사 결과, 신형 소해함의 핵심인 기뢰를 제거하는 기계식 소해 장비를 방위사업청이 대당 31억 원씩, 모두 합쳐 93억 원을 더 주고 사들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기계식 소해 장비의 가격이 대당 59억 원인 것을 알고 있었으면서도 방위사업청은 업체가 제시한 90억 원을 그대로 수용했다는 겁니다.

방사청 직원들은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미국의 소해 장비 생산업체를 4차례나 방문하고서도 정작 성능 점검은 하지 않은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소해함에 장착된 음파탐지기 소나도 방산비리의 상징인 통영함에 장착된 것과 똑같은 엉터리 제품으로 밝혀졌습니다.

방위사업청의 이해할 수 없는 사업추진으로 소해함의 전력화는 적어도 3년은 늦춰지게 됐습니다.

[김시철/방위사업청 대변인 : 방위사업청은 합참, 해군과 긴밀히 협의하여 (소해함) 전력화 지연 기간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원은 지난 12일 감사 결과를 군에 통보하고 방위사업비리 정부합동수사단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영상편집 : 우기정, CG : 서승현)  

▶ [단독] 이번엔 육군 조준…'지상 전력' 전면 감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