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 대통령 귀국…총리 인선 등 난제 산적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동안의 중남미 순방을 마치고 조금 전에 귀국했습니다. 후임 국무총리 인선부터 해야겠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어떤 형태로든 대통령의 사과가 있을 거라고 말했습니다.

조성현 기자입니다.

<기자>

9박 12일간 페루와 브라질을 비롯해 중남미 4개국 순방을 마친 박근혜 대통령이 오늘(27일) 새벽 귀국했습니다.

청와대는 이번 순방을 통해 중남미 국가와의 협력분야를 방위산업 같은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확대하고, 전자 상거래 교역 기반을 구축하는 등 경제 지평을 넓혔다고 자평했습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맞닥뜨린 국내 정치 상황은 그리 녹록지 않습니다.

이완구 총리의 사표 수리와 더불어 후임 총리 후보자를 인선해야 하고,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동력을 잃을 위기에 처한 공무원 연금 개혁 등 개혁과제 처리의 불씨도 되살려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

총리 사퇴로까지 번진 이번 사건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야당은 물론 여당 내에서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김무성/새누리당 대표 : 검찰 수사 진행 과정 중에 어떤 형태로든 대통령의 사과가 있을 겁니다.]

박 대통령은 내일 국무회의를 주재할 예정으로 성완종 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