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손가락 하트'의 민망한 뜻?…소문의 진실

스브스
▲사진=SSTV, STARNEWS

이런 하트는 가라! 
스브스
▲사진=소녀시대 유리 인스타그램

대세는 앙증맞은 '손가락 하트'! 요즘 유행하는 포즈는 두 손가락을 이용해 하트를 만드는 바로 이것입니다. 작고 앙증맞은 하트를 한 손으로도 만들 수 있는 이 포즈는 특히 10대 청소년 사이에서 인기입니다.
스브스
▲사진=박민영, 민아 인스타그램, 송재림 웨이보 

'많은 연예인들도 SNS에 셀카를 찍어 올리는 '손가락 하트' 포즈. 그런데 요즘 온라인상에서 이 '손가락 하트' 동작이 사실은 다른 뜻을 갖고 있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스브스
▲사진=인스티즈, 페이스북 댓글 캡처

이 동작이 수화로 하면 팬티라는 뜻이라는 겁니다. 게다가 양손으로 하트를 만들면 '젖꼭지'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이 의미에 따르면 이 포즈로 사진을 찍은 연예인들은 '사랑해'가 아니라 '팬티'라고 말하는 것이 됩니다. 작고 앙증맞은 하트 포즈에 담긴 다소 민망한 뜻... 이 소문이 사실일까요?
스브스
▲사진=OCN

확인 결과, 두 손가락으로 만드는 하트 포즈는 사람들이 만든 일종의 제스처일 뿐, 수화가 아닙니다. 따라서 이 동작에 수화적 의미가 없습니다. 
스브스
▲사진=국립국어원 한국수어사전

한국수어사전에 따르면, '팬티'를 나타내는 수화 동작은 '손가락 하트'와 명백히 다릅니다. 팬티를 표현하려면, 오른손 엄지와 검지를 턱에 대고 스쳐 내려야 합니다. 
스브스

양손으로 하는 '손가락 하트' 동작이 '젖꼭지'를 말한다는 것도 거짓입니다. '젖꼭지'를 수화로 표현하려면 위 그림과 같이 얼굴 아래쪽에 엄지를 편 주먹을 대야 합니다. 수화 전문가에게 확인한 결과, 젖꼭지를 의미하는 수화 동작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손가락 하트' 포즈와 비슷한 동작은 없었습니다.
스브스
귀엽고 깜찍한 하트 포즈, 소문과 달리 다른 뜻은 없었습니다. 
확인되지 않은 뜬소문 걱정 마시고 이제 마음 놓고 사랑을 표현하세요!

(SBS 스브스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