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영유아 30% 불안·우울…"이런 증상 잘 보세요"

<앵커>

서울 지역에 사는 3세 미만 영유아를 상대로 정부가 정신건강 실태를 처음으로 조사했습니다. 10명 가운데 3명은 불안하거나 우울한 상태로 나타났는데요, 한창 밝게 자라야하는 아이들에게 무슨 일이 있는 걸까요.

이종훈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의 한 영유아 아동상담센터입니다.

아동 전문가들이 상담과 심리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상담치료 받은 영유아 엄마 : 소스라치게 놀라거나 하는 게 표정에서 많이 드러나고요. 친구들이 다가오면 도망 다녀요, 무서워하고.]  

보건복지부가 서울에 살고있는 생후 36개월 미만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실태를 조사를 벌였습니다.

조사 결과 10명 가운데 3명 꼴로 불안하거나 우울하고 심리적으로 위축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서 같은 방법으로 조사했던 미국 영유아와 비교해 1.8배 많습니다.

[정석진/아동상담센터 소장 : 지나치게 경계를 하고 주시를 하고 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고 하고 어떤 아이들은 입술을 깨물거나 손톱을 자주 물어뜯는…]  

정확한 원인에 대해선 좀 더 연구가 필요하지만 조상대상 영유아 부모의 15%는 정서적으로 우울하거나 결혼 생활에 불만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문가들은 돌 이전에 눈 맞춤을 잘 못하고 돌 이후엔 불렀을 때 쳐다보지 않거나 단어 2개 이상 연결해 말하지 못하면 상담을 받아봐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경숙/한신대 재활학과 교수 : 정서문제 같은 경우는 아주 급속도로 성장하는 뇌 발달과 연결이 돼서요. 어렸을 때의 흔적들로 인해서 지속적으로 파급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거죠.]

부모의 우울증, 불화는 물론 아이를 잘 키우고 싶다는 조급증이나 불안감도 아이들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영상취재 : 전경배·김학모, 영상편집 : 최혜영, VJ : 신소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