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일본 원로들, 아베 총리 면담…한일관계 개선 촉구

한국과 일본의 정·관·재계 원로로 구성된 '한일현인회의'는 오늘(23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면담하고 올해로 수교 50주년을 맞은 양국이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김수한 전 국회의장, 이홍구 전 총리, 유명환 전 외교통상부 장관, 후쿠다 야스오 전 총리 등 한일현인회의의 양국 구성원은 이날 도쿄 총리관저에서 약 30분간 아베 총리와 대화를 나눴습니다.

한일 현인회의 측은 양국 관계를 회복하고 한국과 일본이 정상회담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뜻을 아베 총리에게 전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한일 관계를 위해 노력한 각계 원로가 일본을 찾아온 것을 고맙게 생각하며 박근혜 대통령과 한일 관계 및 지역 평화를 위해 활발하게 논의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고 참석자는 전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또 현재의 국민뿐만 아니라 미래의 국민을 생각하며 책임을 지고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NHK는 아베 총리가 면담에서 전제조건 없는 정상회담이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한일현인회의 측은 전날 회동에서 한일 관계가 양국뿐만 아니라 동북아시아 지역의 평화·번영에 중요하며 현 상황을 내버려두면 양국 관계가 복원력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는 인식을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들은 수교 50주년을 맞은 올해 양국 관계 회복의 계기를 만들어야 하며 이를 위해 정치지도자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뜻을 모았습니다.

한일현인회의는 일본 측 구성원을 올해 5월 서울로 초청해 다시 회의를 열기로 했으며 논의 내용을 박 대통령을 비롯한 한국 정부 측에 전하기를 희망한다고 관계자가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