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지도에 없는 산…'시킴의 하늘'서 찾은 지상낙원

[SBS 스페셜] 인생횡단 2부

"베율은 천년의 비밀을 간직한 파라다이스다. 고통이 없는 낙원을 연상케 하는 이곳은 엄청난 고난을 통해서만 도달할 수 있다." - 티베트 망명 정부의 수반 달라이라마

1998년, 전 세계가 주목한 놀라운 지리적 발견이 있었다. 천 년 전, 티베트 불교에 예언된 지상낙원 '베율'이 미국 탐험가 이안 베이커에 의해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베율은 티베트 불교의 창시자 파드마 삼바바가 예언한 전설의 땅으로 현대인이 겪고 있는 절망과 고통을 잊게 해준다는 꿈의 파라다이스이다.

마치 신화에 등장할 법한 이곳은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14대 달라이라마도 그 지리적 실체를 인정한 곳이다. 이러한 발견의 공로를 인정받아 이안 베이커는 미국국립지리학회로부터 '천년의 탐험가'상을 받고 기네스북에도 등재되었다.

"베율은 하나가 아니라 최소 18개이고, 히말라야 곳곳에 숨겨져 있다." - 7대 환생자 촉이 니마 린포체

베율을 향한 장장 180일, 히말라야 서쪽 끝 파키스탄부터 티베트, 네팔을 거쳐 동 쪽 시킴까지 이동거리 6천600킬로미터의 대장정. 산악인 박정헌을 비롯해 최고의 전문가들이 뭉쳤다. 4명의 대한민국 사나이들이 오로지 인간의 힘을 이용한 무동력 수단(카약, 패러글라이딩, 산악스키, 산악자전거)으로 험난한 여정을 떠났다.

이들의 여정을 통해 신비의 땅 베율의 비밀을 밝히고, 광활한 히말라야를 횡단하는 치열한 고난기를 기록했다. 또 방대한 히말라야에 살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과 활불, 천장을 비롯한 독특한 문화를 통해 극한의 조건 속에서도 조화롭게 살아가는 삶의 지혜를 담아냈다.

UHD 특집 3부작 'SBS 스페셜 - 인생횡단'은 그동안 순백의 설산으로만 인식된 히말라야가 아닌 강, 빙하, 사막, 초원 등 숨겨진 히말라야의 다채로운 비경을 담아낸, 대한민국 최초 '익스트림 탐험 다큐'로 이전의 히말라야 산악등반 다큐와는 차별화된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 시킴, 최후의 단서  

“저희는 이곳을 ‘마지막 샹그릴라’라고 여깁니다.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궁극의 곳, 시킴은 또 하나의 베율입니다.” -인도 시킴 룸텍사원 승려 니마 갤포  

인도 시킴은 파드마 삼바바가 히말라야에 존재하는 여러 베율 중 하나인 ‘베율 데마종(쌀의 땅)’이라 예언한 곳이다.

이곳은 히말라야 칸첸중가(8,586m)가 오롯이 자리 잡은 땅이자 청정한 대자연의 모습을 아직까지 유지하고 있는 곳이다. 이러한 자연환경 덕분에 시킴은 2014년 론리플래닛이 선정한 ‘꼭 가볼 만한 곳’으로 뽑히기도 했다.

시킴 어딘가에 있다는 베율을 찾기 위해 탐사대가 선택한 길은 하늘길. 신성한 곳으로 여겨 등반이 금지된 칸첸중가를 대신해 비행장으로 선택한 곳은 지도에도 표시되지 않은 신비의 산으로 한국인은 가본 적이 없는 고도 6천 미터의 ‘틴칭캉’이다.

올라가는 데만 꼬박 3일이 걸리는 고된 여정. 그러나 점차 거세지는 바람과 높은 고도로 인해 정상을 향한 발걸음은 점점 지체되는데…. 바람의 타이밍을 놓치면 날 수 없기에 등반보다 어려운 것이 비행. 과연 박정헌 탐사대장은 정상에 올라 비행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그가 시킴의 하늘에서 찾은 베율은 과연 어디였을까?

(SBS 뉴미디어부)  

[SBS 스페셜] 인생횡단 2부

▶줄 하나에 목숨 걸고…숨겨진 ‘전설의 폭포’ 입구로
▶1천900년간 7차례 환생…린포체, 깨달음의 한마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