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EU 에너지동맹 청사진 공개…에너지 독립·효율화 추진

에너지 공급망 연결로 비용 400억유로 절감

유럽연합(EU)이 25일(현지시간) 에너지 독립과 효율화를 위해 추진하는 'EU 에너지동맹' 설립 계획을 발표했다.

EU 집행위원회는 역내 에너지 시장 통합과 에너지 공급망 연결을 골자로 하는 에너지동맹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마로스 세프코비치 EU 집행위 부위원장 겸 에너지동맹 담당 집행위원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오늘 우리는 1951년 유럽석탄철강공동체 이후 가장 야심찬 에너지 프로젝트를 출범시켰다. 이 계획은 EU 에너지 시장을 통합하고 에너지 독립을 촉진하며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EU는 전세계에서 에너지 수입을 가장 많이 하는 지역으로 에너지 수요의 53%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또한 수입 에너지의 대부분을 러시아산 가스와 석유로 충당함에 따라 러시아에 대한 에너지 의존을 줄여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EU 에너지 시장에서 러시아산 가스의 점유율은 40%에 달하고 있으며 러시아산 석유도 35% 수준을 차지한다.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로 러시아는 한 때 우크라이나를 경유하는 유럽행 가스 공급을 중단한 바 있다.

EU는 ▲에너지 안보 강화 ▲재생가능에너지 확보 ▲에너지 효율성 증대 ▲에너지 시장 통합 ▲에너지관련 연구·혁신 촉진 등 5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EU 28개 회원국이 참여하는 에너지동맹을 추진하고 있다.

EU 집행위는 EU 국가간 가스 및 전력 공급망을 연결하면 가계와 기업이 연간 에너지 비용 400억 유로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도날드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지난해 4월 폴란드 총리 재임 당시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로 러시아산 가스와 석유 공급이 차질을 빚자 유럽의 에너지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EU 에너지동맹 창설을 제의했다.

당시 투스크 총리는 원자력 발전 연료인 우라늄을 공동구매 하듯이 가스 등 에너지 자원에 대해서도 공동 구매와 분배를 추진하면 에너지 수급의 문제점을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후 수차례 EU 정상회의에서 유럽의 에너지 독립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됐으며 우크라이나 사태가 계속되면서 에너지동맹 추진이 탄력을 받고 있다.

EU 집행위의 에너지 동맹 설립안은 다음 달 6일 EU 환경장관 회의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