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은 '드론 택배' 안되나…과잉 규제에 발목

<앵커>

보기만 해도 가슴이 탁 트이는 이 풍경은 무인비행기 드론이 촬영한 영상입니다. 드론은 이런 촬영뿐 아니라 식당에서 음식을 나르기도 하고 택배용으로 개발되는 등 점점 우리 실생활에 가깝게 다가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드론의 활용영역을 산업분야로까지 넓히려면 규제를 더 풀어야 한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문제는 규제이죠? 조기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손바닥만 한 드론들이 강의실 안을 둥둥 떠다닙니다.

드론 제작업체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조종 교육입니다.

[김옥수/드론 교육 수강생 : 간편하긴 한데 숙련도 필요할 것 같더라고요. (드론을) 사업과 연결해보려고 배우고 있습니다.]  

드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동호회도 100개 넘게 생겼습니다.

제품도 다양하게 출시돼 저렴한 건 10만 원짜리도 나왔습니다.

[장성기/드론 판매 업체 대표 : 특수계층에서 굉장히 고가의 제품을 사용하고 지금 현재는 가격도 많이 떨어지고 전년도 대비 2배, 3배, 4배 굉장히 많이 증가를 하고 있는 편입니다.]

지금까지 드론은 취미로 날리거나 영화와 드라마 장면을 촬영하는 데 주로 쓰였지만 이제는 드론을 이용한 신사업을 모색하는 단계로 진화했습니다.

[이충열/드론 제작 업체 대표 : 차가 갈 수 없는 지역에 장비가 고장이 났다던가 어떤 긴박한 상황이 벌어졌을 때는 중요한 부품을 달고 가서 떨어져서 해결을 해줄 수 있는 그런 역할도 할 수 있다는 거죠.]  

미국의 아마존이 시도하고 있는 것처럼 국내 대형 유통업체들도 드론을 택배에 이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항공청은 미국 드론 산업의 경제적 효과가 5년 안에 최대 136억 달러, 우리 돈 15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국내 드론산업은 규제에 막혀 세계적인 드론 열풍을 따라가기 힘든 상황입니다.

안보 문제를 이유로 상업적인 드론 사용은 농약 살포와 항공촬영만 가능하도록 제한돼 있습니다.

드론업체가 택배용이나 감시용 드론을 개발해 시장을 넓히고 싶어도 길이 막혀있는 겁니다.

미래 성장산업으로 꼽히는 드론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발목을 잡고 있는 규제부터 개혁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오영춘·김태훈, 영상편집 : 최은진, VJ : 정민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