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할 만큼 했는데…" 장애 언니 두고 극단적 선택

<앵커>

장애인 언니를 돌보던 20대 여성이 너무 힘들다는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저희 SBS는 자살 보도를 자제하고 있습니다만 여전히 사각지대에 남아 있는 장애인 복지의 현실을 전하기 위해서 이 뉴스를 전하기로 했습니다.

TBC, 이세영 기자입니다.

<기자>

그제(24일) 오전 대구의 한 식당 뒷편에 주차된 승용차에서 28살 류 모 씨가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식당 주인/최초 발견자 : 최소한 자더라도 창문을 열어 놓고 주무시라고 얘기 좀 하려고 봤는데 그렇게 돼(쓰러져)있으시더라고요. 아래쪽에 연탄이랑 타 있더라고요.]  

숨진 류 씨의 가족으로는 지적 장애 1급인 세 살 위 언니 뿐입니다.

류 씨는 "할 만큼 했는데 지쳤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겼습니다.

류 씨는 틈틈이 아르바이트를 하며 번 돈으로 집에서 홀로 아픈 언니를 돌봤습니다.

마트에서 틈틈이 번 돈과 정부가 언니에게 지원하는 25만 원이 생활비의 전부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월세도 두 달 밀린 상황이었습니다.

유일한 재산인 월세 보증금과 함께 자신의 장기는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유서에 적었습니다.

남은 언니를 좋은 시설 보호소에 보내달라는 당부도 잊지 않았습니다.

류 씨는 2년 전 언니를 시설보호소에 맡겼다가 한 달 전 함께 살고 싶어 언니를 데리고 나왔습니다.

[장애인 보호 시설 관계자 : 집에서 동생이 데리고 있으면서 낮시간에만 시설 보호를 하고, 저녁에 (집으로) 데리고 오겠다 이렇게 계획해서 데리고 나간 겁니다.]

하지만 언니를 보살피며 생계를 유지하느라 힘들어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은 언니가 손을 떨면서도 함께 목숨을 끊기를 거부하는 의사 표현을 확실히 하자 류 씨 혼자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 강중구 TBC, CG : 변형일 TBC)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