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폭파 협박용의자', 정의화 의장 전 보좌관 아들

'靑폭파 협박용의자', 정의화 의장 전 보좌관 아들
최근 청와대와 박근혜 대통령 사저를 폭파하겠다고 협박을 한 용의자가 정의화 국회의장 전 보좌관 A씨의 아들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최형두 국회 대변인은 "용의자는 정 의장의 국회의원회관 소속 4급 보좌관 A씨의 아들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최 대변인에 따르면 A씨는 지난 23일 이번 사건과 관련해 경찰의 연락을 받은 뒤 곧바로 사표를 제출했으며, 현재는 프랑스에 있는 아들의 신변 확보를 위해 출국한 상태입니다.

지난 6월 정 의장의 국회의장 취임 직후부터 함께 일해온 A씨는 의원실에서 외부 행사 일정 등을 조율하는 업무를 맡아왔으며, 앞서 부의장 시절에도 잠시 의원실에서 근무한 바 있습니다.

국회와 경찰 등에 따르면 20대인 A씨의 아들은 정신과 병력이 있으며 군에 현역 입대했다가 우울증 등으로 결국 공익요원으로 군 복무를 마쳤고 현재 뚜렷한 직업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A씨 아들은 어제 청와대 민원전화에 다섯 차례에 걸쳐 국제전화를 걸어 "오늘 정오까지 의지를 보여주지 않으면 청와대를 폭파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보다 앞서 지난 17일에는 '오후 2시에 대통령 자택 폭파 예정', '오후 4시 20분 김기춘 비서실장 자택 폭파 예정'의 글을 잇달아 트위터에 게시했습니다.

이 때문에 경찰과 군이 청와대와 대통령 사저, 김 비서실장 자택 인근으로 출동해 수색을 벌이는 소동이 빚어졌습니다.

정부합동대테러상황실은 청와대 민원전화 협박범과 트위터 협박범이 동일 인물인 것으로 판단하고 용의자를 A씨 아들로 특정했습니다.

또 A씨의 아들로 추정되는 사람은 자신의 트위터 폭파 협박 보도가 나가자 일부 기자들에게 "날 취재하려면 엘리제궁 앞으로 오라", "프랑스 한국대사관 앞으로 오라"는 내용의 전자메일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정부합동대테러상황실은 전화 협박범과 SNS협박범이 동일 인물이며, 프랑스에 거주하는 20대 남성이라고 특정했습니다.

한편 경찰은 트위터 폭파 협박 건을 수사 중인 경기지방경찰청을 중심으로 프랑스 사법당국에 수사공조를 요청, 그의 신병을 국내 송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었습니다.

프랑스로 급히 출국한 A씨는 아들을 만나 귀국을 설득할 것으로 보입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