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억 아시아인의 축제이자 서울, 부산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3번째로 열리는 국가적 행사의 성공을 위해 여당이 발 벗고 나서는 건 보기 좋은 일입니다. 특히, 입장권 판매가 저조해 적자 행사를 우려하는 인천시로서는 다른 어떤 지원보다도 반가운 소식일 겁니다.
특히, 인천과 거리가 먼 시도당(제주, 경남, 부산, 경북, 대구, 울산, 전남, 전북 등)의 고민은 더 깊습니다. 제주도당의 경우라면 당원이 입장권을 산다고 하더라도, 일부러 비행기를 타고 김포까지 와서 다시 해당 경기가 열리는 경기장으로 또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 이동해야 합니다. 시간, 비용 모두 만만치 않습니다. 결국, 시도당 역시 할당을 채우기 위해 또 손 쉬운 방법을 택했습니다. 당원협의회(당협)에 협조 공문을 보내는 겁니다. 이제 평일이 될 수도 있는 날의 경기를 일부러 비행기나 기차를 타고 인천까지 가서 볼 사람을 구해야 하는 고민을 당협이 떠맡게 되는 겁니다.
이 때문에 일부 당협에서는 당협위원장이나 핵심당원 일부가 개인 돈이나 당협 운영비로 할당량만큼의 입장권을 구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표를 구매하더라도, 대량으로 구매한 표를 어떻게 처리할지가 또 다른 문제로 남습니다. 구매한 표를 아무에게나 나눠줬다가는 정당의 기부행위를 금지한 선거법 조항을 위반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 공직선거법 112조 : 이 법에서 "기부행위"라 함은 당해 선거구안에 있는 자나 기관·단체·시설 및 선거구민의 모임이나 행사 또는 당해 선거구의 밖에 있더라도 그 선거구민과 연고가 있는 자나 기관·단체·시설에 대하여 금전·물품 기타 재산상 이익의 제공, 이익제공의 의사표시 또는 그 제공을 약속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 때문에 입장권을 일괄 구입한 당협에서는 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기부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구호기관과 장애인복지시설 등에게 입장권을 선물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문제는 또 있습니다. 바로 입장권만 있다고 해서 경기장을 직접 찾아 갈 수는 없다는 겁니다. 이동 경비와 시간이 들기 때문입니다. 결국, 당의 목표대로 입장권을 2억 원 이상 구입했다고 하더라도 경기장은 인천과 거리가 먼 시도당에서 구매한 표의 좌석수만큼 비어있을 수 있다는 얘깁니다.
선의를 폄훼하거나 곡해할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가뜩이나 표가 안 팔려서 걱정인데 쓸 데 없는 걱정까지 하고 있다'는 핀잔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뜻이 훌륭한 만큼 방법도 그에 걸맞아야 한다는 걸 말하고 싶습니다. 그래야 좋은 뜻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