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뻥뻥 뚫리는 차단벽…대책 비웃는 '유해사이트'

<앵커>

청소년들이 유해사이트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걸 막기 위해 정부가 차단 프로그램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갈수록 진화하는 유해사이트 앞에서는 이 프로그램도 무용지물이 되고 있습니다.

이경원 기자입니다.

<기자>

인터넷 주소창에 정부가 지정한 유해 사이트를 입력해 봤습니다.

경고 문구와 함께 사이트 접근이 차단됩니다.

그런데 요즘 일부 청소년들은 유해 사이트에 손쉽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고등학생 : IP 우회하는 것도 있고, 아이들끼리 정보공유하고. (친구들 우회해서 많이 해요?) 5명 중 3명은 그래요. 그런 애들 많아요.]

청소년들이 이용한다는 프로그램을 설치해봤더니, 유해 사이트가 바로 열립니다.

정부는 지난 2007년부터 PC방에 차단 프로그램 설치를 의무화했고, 가정에서도 쓸 수 있도록 이들 프로그램을 배포했는데, 무용지물이 된 겁니다.

차단벽이 이렇게 뚫리고 있는 와중에 정부 부처들은 제각기 차단 효과가 뛰어난 제품을 구입해 쓰고 있습니다.

경찰이 자체 구입해 쓰고 있는 프로그램은 차단 효과가 거의 100%입니다.

주관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가정과 PC방이 유해 사이트에 뚫리고, 개별 기관들은 따로 프로그램을 운용하는 이런 상황을 제대로 모르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 : 처음 확인했거든요. (유해 사이트) 차단에 적합한지 확인해 봐야 할 것 같고요.]

[신의진/새누리당 국회의원,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 한 부처에서 좋은 프로그램이 있으면 다른 부처에서 써야 하는데 어떤 안을 내고 계획을 해야 되는데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좀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의 특성을 감안해 프로그램을 계속 개선해서 적용해야 하는데도, 정책 공조가 제대로 안 되면서 청소년들이 유해사이트에 무방비로 노출되고 예산은 예산대로 낭비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임우식, 영상편집 : 염석근, VJ : 김형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