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빨라진 여드름…"수면부족-식습관이 원인"

<앵커>

사춘기의 상징인 여드름은 이제 초등학생들에게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드름이 빨라진 이유는 잠이 부족하고 먹는 습관이 잘못됐기 때문입니다.

조동찬 의학전문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의 한 학원입니다.

모두 초등학생들이지만 여드름 난 학생을 찾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초등학교 5학년 : 여드름 나면 그냥 조금 그래요. 가리고 싶은데 가리지를 못하니까.]

학회에서 초등학교 한 곳을 조사했더니 10명 중 3, 4명에게서 여드름이 있었습니다.

국내외 연구 결과, 여드름 발생 연령이 내려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주원인은 수면과 식습관의 문제로 추정됐습니다.

수면 부족 때 나오는 스트레스 호르몬과 당분이 높은 음식을 먹었을 때 분비되는 IGF라는 호르몬이 살만 찌우는 게 아니라 모낭의 기름 성분을 발달시켜서 여드름도 나게 하는 겁니다.

이 때문에 비만한 초등학생에게서 여드름이 2.6배 더 많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아직 초등학생을 위한 여드름 치료 약이 따로 없어서 청소년용으로 치료해야 하는데 전문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안효현/고대안암병원 피부과 교수 : 소아의 경우에는 모든 약재의 어떤 안전 마진이 충분하지가 않기 때문에 아이들한테 적합한 그런 약재를 써야 될 것이고, 그것이 항생제든 간에 혹은 국소도포제든 간에….]

초등학생에게서 흔한 좁쌀 모양의 여드름은 대부분 흉터 없이 낫고 평균 치료기간은 7개월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