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선로에 멈춘 1호선 전동차…8백명 걸어서 대피

<앵커>

오늘(19일) 1호선 탔던 시민들이 또 봉변을 당했습니다. 열차가 청량리역으로 들어가다가 갑자기 멈춰 서서, 이 덥고 습한 날씨에 시민 800여 명이 철길로 걸어서 나왔습니다.

노유진 기자입니다.

<기자>

전동차가 선로에 멈춰 서 있고, 승객들이 한 명씩 빠져나옵니다.

전동차에 타고 있던 승객 800여 명이 캄캄한 선로를 따라 길게 줄을 서서 승강장 쪽으로 걸어갑니다.

오늘 낮 12시 30분쯤 1호선 제기동 역에서 청량리역으로 들어오던 전동차가 역에 도착하기 전 전기가 끊기면서 갑자기 멈춰 섰습니다.

[최종환/사고열차 탑승객 : 갑작스럽게 청량리역에서 오는데 중간쯤 와서 위에서 천장에서 쾅 하더라고. 조금 있으니까 전기가 다 나가버리고.]

선로에 내린 승객들은 이곳 청량리역까지 한참을 걸어와서 승강장에 설치된 이 피난 사다리를 타고 올라와 대피했습니다.

이 사고로 한 시간 넘게 상·하행선 40개 열차가 지연 운행됐습니다.

사고원인을 둘러싸곤 책임 떠넘기기가 벌어졌습니다.

전동차 운영 주체인 코레일은 전차선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고, 선로 운영 주체인 서울메트로는 다음 열차가 정상적으로 운행된 만큼 전동차 문제라고 주장했습니다.

[박흥수/사회공공연구원 철도정책 객원연구원 : 시설주체와 운영주체가 분리된 경우 이런 사고가 났을 때 다 자기 책임이 아니라고 하거든요. 공동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응책 같은 것이 마련되어야…]

책임 떠넘기기로 사고원인 규명이 늦어지는 만큼 승객의 불안과 불신은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승태, 영상편집 : 장현기, 화면제공 : 서울동대문소방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