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급발진 토요타 '1조 3천억 원' 최대 규모 벌금

<앵커> 

토요타 자동차의 급발진 사고를 조사해 온 미 행정부가 벌금 1조 3천억 원을 부과했습니다. 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급발진을 인정한 건 아니고 소비자를 속인데 대한 죄값입니다.

워싱턴에서 신동욱 특파원입니다.

<기자>

지난 2009년 8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인근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해 한 가족 4명이 숨졌습니다.

[사고 당시 911 통화 녹음 : 브레이크가 듣지 않아요, 잠깐만요! 기도해 주세요. 충돌해요.]  

토요타의 렉서스 승용차가 급발진으로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지면서 일어난 사고였습니다.

이후 토요타 자동차에서 급발진이 있었다는 신고가 잇따랐고 400건이 넘는 소송이 줄을 이었습니다.

토요타 측은 운전미숙으로 인한 사고라며 기기 결함 의혹을 부인하다 뒤늦게 1천200만 대의 차량을 리콜했습니다.

이에 대해 미 법무부는 토요타가 미 당국과 소비자를 속였다며 12억 달러, 우리 돈 1조 3천억 원에 달하는 사상 최대 규모의 벌금을 부과했습니다.

[에릭 홀더/미 법무장관 : 이것은 토요타가 소비자를 기만한데 대한 적절한 조치입니다. 한마디로 토요타의 행위는 수치스러운 일입니다.]

토요타는 거액의 벌금을 무는 대신 재판에 넘겨지지는 않았지만 신뢰도의 추락은 면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2009년 이후 토요타자동차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17.8%에서 13.3%로 떨어졌습니다.

미국 정부는 이번 조치가 안전문제에 관한한 소비자를 속이는 행위를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 강한 경고의 메시지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편집 : 장현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