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주선-강동원 의원, 통합야당 합류…의석 130석

<앵커>

무소속 박주선 의원과 강동원 의원이 통합야당에 합류하기로 했습니다. 통합 야당 의석은 이제 130석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임찬종 기자입니다.

<기자>

무소속인 3선의 박주선 의원이 새정치연합 측 요청을 받아 통합야당 발기인으로 참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박주선/무소속 의원 : 여러 가지 검토를 하던 끝에 마무리되지 못한 순간에 지금 제3지대 창당 이야기가 거론돼서 제 정치철학과 가치에 부합이 되므로 신당에 참여하려고 저는 결정했습니다.]

박 의원은 지난 2012년 총선 당시 경선 부정 논란으로 민주당에서 탈당했지만, 벌금 80만 원형으로 의원직 유지가 확정된 이후 민주당과 새 정치연합으로부터 영입 제안을 받아왔습니다.

박 의원은 새 정치 연합이 먼저 통합에 동참을 제의해 받아들인 것이라면서 통합 야당 참여는 민주당에 복당하는 의미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통합 진보당을 탈당한 뒤 정의당을 거쳐 현재 무소속으로 있는 강동원 의원도 안철수 의원에게 힘을 보태기 위해 통합야당 합류를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강동원/무소속 의원 : 세력으로 보면, 새정치연합 측이 약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균형을 맞추는 것도 있고, 서로 조화를 잘 이루기 위해서 이런 판단을 한 거죠.]

2명의 현직 의원이 합류하기로 하면서 통합 야당의 의석수는 민주당 126석과 새정치연합 2석을 더해 130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전경배·홍종수, 영상편집 : 최진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