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환기 안 하다가는…겨울철 실내 공기 비상

[취재파일] 환기 안 하다가는…겨울철 실내 공기 비상
요즘 실내에 있다 보면 유난히 두통이나 나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도서관이나 극장처럼 사람들이 몰리는 곳은 더욱 그런데요, 춥다는 이유로, 또 난방비가 아깝다는 이유로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환기가 얼마나 안 되고 있는지,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다중이용시설의 이산화탄소 농도를 직접 측정해봤습니다. 먼저, 서울의 한 멀티플렉스 영화관. 상영관 입구부터 이산화탄소 농도가 1,400ppm으로 대기 중 평균 농도인 360ppm을 3배나 웃돕니다. 상영관 안으로 들어서자 이산화탄소 농도는 더 높아져 1,900ppm까지 치솟았습니다. 지하 시설 기준치인 1,500ppm을 넘어선 겁니다. (* 환경부 '실내 공기 유지 기준'에 따르면, 지상은 이산화탄소 농도가 1,000ppm, 지하는 1,500ppm을 넘지 못하도록 돼 있습니다.) 극장 측은 상영관이 지하에 있어 자동 환기가 불가능해 급기구를 사용하고 있는데 겨울에는 급기구를 가동할 경우, 춥다는 관람객들의 불만이 많아 종종 꺼놓는 경우가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이번에는 사람들로 가득 찬 시내 도서관을 찾았습니다. 이산화탄소 농도가 1,800ppm으로 기준치의 2배에 육박합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도서관만 가면 졸리는 건 어쩌면 당연해보입니다. 점심시간이면 직장인들로 붐비는 식당도, 하루에 한번쯤은 들른다는 커피숍도, 최근 흡연 기준이 강화됐다는 PC방도 모두 이산화탄소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했습니다. 상인들 역시, 환기를 잘 안하는 이유로 손님들의 춥다는 불편과 비싼 난방비를 꼽았습니다. 애써 실내 온도를 높여 놨는데, 환기를 해 열을 빼앗기면 다시 돈을 들여 난방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미지
자동차 역시, 마찬가집니다. 겨울철 만원 버스를 타면 답답하고 어지럽다는 승객들이 적지 않은데요, 창문을 닫은 채 히터까지 틀다 보니, 버스 안 공기 질이 나빠질 수 밖에 없는 겁니다. 중형 승용차에 4명이 탄 뒤 히터를 2단으로 틀어 놓고 이산화탄소 농도를 재봤습니다. 불과 2, 3분 만에 이산화탄소 농도가 3,000ppm까지 치솟습니다.

한하규 한국환경공단 생활환경팀장은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게 나온 건 환기가 제대로 안 됐다는 뜻이라며 그만큼 미세먼지나 휘발성 물질 등 유해 물질이 공기 중에 많이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자칫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는 얘깁니다. 실제로 이산화탄소는 중추 신경계를 자극해 무력감과 권태, 매스꺼움과 어지럼증, 두통 심하면 근육 통증과 실신까지 가져올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했습니다.
이미지

환기만 제대로 해도 이산화탄소 농도는 크게 낮아지는데요, 간단한 실험으로 환기의 중요성을 알아보겠습니다. 110제곱미터 크기의 한 가정집에서 후드만 켠 채 생선과 고기를 구웠더니 금방 주방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1,900ppm까지 치솟았습니다. 주방과 거실 창문을 열고 5분 뒤 다시 측정하자 3분의 1 수준인 600ppm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실내공기 관리법'에는 공기질 유지 기준을 지키지 않은 사업장에 1천만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돼 있습니다. 일정 규모 이상인 사업장만 단속 대상인데요, 그마저도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정된 인원으로 그 많은 다중이용시설을 관리 ,감독 하는 게 쉽지 않다는 건데요, 실제로 1년에 한 번인 지자체의 관리 점검도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정부는 규모에 상관없이 '실내 공기질 유지 기준'을 확대 적용해 나갈 방침인데요, 쾌적한 실내 공기와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환기를 생활화하는 습관이 필요해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