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근혜-문재인 "중수부 폐지" 검찰개혁 한목소리

권력형 비리수사 주체, 검찰 인사 독립성 확보안에는 시각차

<앵커>

여야 대선 후보들이 대검 중수부 폐지를 비롯한 고강도 검찰 개혁안을 내놓았습니다. 어떤 새 정부가 들어서든 대대적인 검찰 개혁은 추진될 것으로 보입니다.

남승모 기자입니다.



<기자>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를 폐지하고 검찰의 직접 수사 기능도 대폭 축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근혜/새누리당 대선 후보 : 현장 수사가 필요한 사건을 포함해서 상당 부분의 수사는 검찰의 직접 수사를 원칙적으로 배제하겠습니다.]

또 중요 사건의 영장 청구와 기소는 시민 들로 구성된 검찰시민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해 권력 남용을 막겠다고 말했습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도 대검 중수부를 폐지하고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를 신설해 검찰 권력을 견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외부인사도 검찰총장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검찰총장 후보 추천위원회도 혁신해 실질적인 인사 독립을 이루겠다고 말했습니다.

[문재인/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 외부 인사가 절반 이상 참여할 수 있도록 해서 정치적 영향력을 배제하고 검찰을 국민의 감시 아래 두겠습니다.]

두 후보가 대검 중수부 폐지와 검찰 수사 기능 축소, 인사 개혁 등에 관해 한 목소리를 냄에 따라 새 정부에서는 고강도 검찰개혁이 추진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권력형 비리 수사 주체와 검찰 인사의 독립성 확보 방안 등에 대해선 시각차를 드러냈습니다.

검찰은 "정치권이 내놓은 개혁안에 의견을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영상취재 : 태양식·김대철, 영상편집 : 김종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